비건 화장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20년 약 17조원으로 추산되며, 2025년에는 약 23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도 환경을 생각한 윤리 소비를 실천하려는 소비자들이이 늘어나면서 업체들은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실험을 하지 않는 비건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비건화장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1년 10월 비건화장품 브랜드평판 순위는 톤28, 아로마티카, 아떼, 달바, 더 비건 글로우, 닥터 브로너스, 러쉬, 디어 달리아, 빌리프, 멜릭서, 보나쥬르, 아워글래스, 허스텔러, 어웨이, 에센허브, A24, 샹테카이, 글로시에, 피츠, 더퓨어로터스, 이즈그린, 닥터슈라클, 허블룸, 메리플래닛, 오드리앤영 순으로 분석되었다.
2위, 아로마티카 비건화장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122,736 소통지수 222,887 커뮤니티지수 126,3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007로 분석되었다.
3위, 아떼 비건화장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27,104 소통지수 267,431 커뮤니티지수 172,3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6,850으로 분석되었다.
4위, 달바 비건화장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871 소통지수 126,580 커뮤니티지수 101,6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7,123으로 분석되었다.
5위, 더 비건 글로우 비건화장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60 소통지수 169,359 커뮤니티지수 132,9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881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비건화장품 브랜드 분석결과, 톤28 비건화장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톤28 브랜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영국비 협회의 심사를 거쳐 약 20여 개 제품에 대해 The Vegan Society 인증을 획득했다. 또한 화장품 성분은 안정적으로 지키고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약 500번의 테스트를 거쳐 환경공단의 인증을 받은 재활용 가능한 종이 패키지 개발에 성공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비건화장품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9월 8일부터 2021년 10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양보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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