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여객선 34%가 노후선박인데 8.6%만 담보대출
노후선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5년 초과 20년 이하 30척, △20년 초과 25년 이하 17척, △25년 초과 선박은 8척이나 됐다.
국내 노후화된 연안여객선 운항의 원인은 결국 여객선사가 영세하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이런 영세한 국내 연안 여객선사의 재무 사정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9년 9월까지 연안여객선을 담보로 한 대출을 거부했다.
이에 감사원은 ‘기업불편․민원야기 규제 운영실태 감사’를 실시, 조선․해운업계 지원을 위해 연안여객선의 담보가치를 인정토록 통보(2019.9월)함에 따라 2019년 10월부터 산업은행은 연안여객선의 담보가치를 인정토록 여신지침을 개정했다.
산업은행 연안여객선 담보 대출상품은 △선박구입을 위한 시설자금대출과 △보유 중인 선박을 담보로 경상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운영자금대출 등이 있다.
강의원은 “국내 연안여객선의 1/3 이상이 노후화되었고, 여객선사의 절반 이상이 영세한 실정임에도 선박구입을 위한 시설자금 및 운영자금 대출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산업은행의 연안여객선 담보대출 조건 등이 현실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고 지적했다.
신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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