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양보현 기자] 디퓨저 브랜드평판 2021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코코도르 2위 양키캔들 3위 조말론 순으로 분석되었다.​

디퓨저는 향수와 같은 액체를 담아서 향기를 퍼지게 하는 인테리어 소품이다. 중세시대 유럽에서 디퓨저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허브나 꽃에서 추출한 아로마오일을 나무스틱으로 만든 리드를 이용해 실내에 은은하게 발향시켰다. 현대에서는 실내 인테리어와 쾌적한 환경조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대중적인 사용되고 있다. 디퓨저는 사무실, 집, 또는 가게 등 자신의 생활 공간을 은은한 향으로 채워준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디퓨저 브랜드 2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9월 14일부터 2021년 10월 14일까지의 디퓨저 브랜드 빅데이터 5,074,661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9월 디퓨저 브랜드 빅데이터 5,701,029개와 비교하면 10.9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디퓨저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디퓨저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에 대한 채널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1년 10월 디퓨저 브랜드평판 순위는 코코도르, 양키캔들, 조말론, 우드윅, 산타마리아노벨라, 쿤달, 딥디크, 디즈니, 에이센트, 라운드어라운드, 센티멘탈, 초마루, 데일리콤마, 아로마코, 어느멋진날, 모먼트, 데메테르, 멜로우, 메르시앤코, 나크제이, 에이로마, 르몽도르, 에멜시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코코도르 디퓨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436,735 소통지수 310,414 커뮤니티지수 130,3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7,52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44,493과 비교하면 23.33% 하락했다.

​2위, 양키캔들 디퓨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032 소통지수 382,603 커뮤니티지수 180,3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6,977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74,305와 비교하면 4.27% 하락했다.

3위, 조말론 디퓨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422,092 소통지수 235,062 커뮤니티지수 104,6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61,779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32,805와 비교하면 8.53% 하락했다.

​4위, 우드윅 디퓨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453 소통지수 140,023 커뮤니티지수 40,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8,365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61,191과 비교하면 140.93% 상승했다.

5위, 산타마리아노벨라 디퓨저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961 소통지수 115,983 커뮤니티지수 24,1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4,098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18,836과 비교하면 15.4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10월 디퓨저 브랜드 분석결과, 코코도르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디퓨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디퓨저 브랜드 빅데이터 5,701,029개와 비교해 10.9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0.67% 하락, 브랜드 소통 11.10% 상승, 브랜드 확산 48.9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디퓨저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9월 14일부터 2021년 10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