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野, 도 넘은 정쟁만”...野 “성남시 압수수색해야”

▲ 윤호중(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14 [국회사진기자단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끝나면서 민주당 지도부가 본격적으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이슈에 뛰어들면서 과거 이재명 캠프와 야당의 대결 구도에서 민주당 지도부와 야당의 대결구도로 전환되고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야당이 일하는 국회 핵심인 국정감사는 팽개치고 대선에 병적인 집착을 하며 도를 넘은 정쟁만 일삼고 있다”면서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대선 병에 걸리면 약도 없다고 하는데 지금 국민의힘이 딱 그렇다. 중증 대선 병에 걸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증 대선 병 증상은 세 가지로 첫 번째는 건망증이다. 민생 국감을 하겠다고 약속한 사실조차 까맣게 잊은 것 같다”면서 “둘째 증상은 무기력증으로 일을 하려 들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세 번째 증상은 폭력성”이라면서 “국감 첫날부터 피케팅 시위로 조직적으로 국감을 방해 나서더니 급기야 어제 성남시청, 경기도청을 찾아가 윽박지르고 있지도 않은 자료 내놓으라고 겁박까지 했다. 참 심각하다”고 힐난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재명 후보는 경기도지사로서 책임 다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성남시도 어제 기준으로 167건의 자료를 제출했다”면서 “국감 위임 사무가 아닌 자치사무 자료를 다짜고짜 찾아가서 내놓으라는 야당도 대선 병이 악화하지 않도록 정신 차리고 일하는 국회, 민생 국정감사장에 서둘러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경기도 수원시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14 [국회사진기자단]

반면 국민의힘은 경기도당을 찾아가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이준석 대표는 “국민들은 대장동과 관련해 이재명 지사가 몸통이라는 생각을 더해가고 있다”며 “진실을 밝히는 첫 단추는 모든 비리의 온상인 성남시청에 대해 전방위 압수수색을 하는 것”이라면서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재명 지사가 전국 17개 시·도지사 중 유일하게 자신의 연차휴가 내역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자기 보호를 위해 마귀, 봉고파직, 위리안치 등 기괴한 단어를 끌어다 쓰는 궤변의 달인”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내로남불 DNA를 쏙 빼닮았다”고 비난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도 대장동 게이트의 진상 규명을 위한 증인 협조 요청에 응하지 않고 있다"며 "'재명 수호, 방탄 국감'을 만들겠다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경의 부실 수사를 지적한 뒤 "사냥꾼이 호랑이 굴에 못 들어가겠다면 사냥꾼을 바꾸는 수밖에 없다"며 특검 도입을 재차 촉구했다.

이성윤 서울고검장 등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2021.10.14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다음 주 이재명 후보가 경기지사로서 출석하는 국감을 이 후보에 대한 청문회로 삼겠다며 경기도청, 성남시청 공무원 등을 상대로 한 제보 수집과 날카로운 현안 질의 준비에 공을 들이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경기지사 시절 저질러진 각종 비리 의혹에 대한 국민의 송곳 질문을 기다린다"며 "국민의 질문을 국민의힘이 경기도 국감장에서 대변해드리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여야가 충돌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 자리에 있는 검사장들은 국민이 아니라 권력에 충성한 분이 대부분”이라면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김만배 녹취록을 보면 ‘천화동인 1호 배당금 절반이 그분 것이다’고 하는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김만배 보다 5살 아래”라며 “이 사건의 칼끝은 이재명을 향해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자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의원이 증인에게 ‘국민 아닌 권력에 충성해 이 자리에 있다’고 말하는 건 국가를 위해 봉사해온 증인들에 대한 모욕”이라면서 사과를 요구했다.

송 의원은 “전 의원 말씀을 듣고 있기 힘들었다”며 “저도 현직 검찰 간부에 대해 뼈아픈 지적을 했지만 의원 입장에서 법조인은 명예가 생명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조심하자는 취지로 소화하고 넘어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