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김홍일)는 29일 이른바 특혜인출 수혜자 추적에 본격 착수했다.

검찰은 이를 위해 예금주들에 대한 계좌 영장을 청구하는 한편, 기존 중앙수사2과(과장 윤석열)를 중심으로 꾸려졌던 불법대출 및 특혜인출 수사팀도 확대 개편했다.

특혜인출 사건 수사에는 중수부 산하 심재돈 첨단범죄수사과장을 팀장으로 한 수사팀이 투입된다. 심 과장은 윤석렬 중수2과장과 함께 대표적인 특수통으로 꼽힌다.

검찰은 이와 함께 부산저축은행 직원 일부가 사전 인출을 해 준 대가로 돈을 받은 사실을 포착, 당시 사전 인출에 가담한 직원들을 소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부산·대전·부산2·중앙부산·전주·보해·도민저축은행 등 7개 저축은행이 영업정지 전날 마감시간 이후에 인출해 준 예금은 총 3588건, 1077억원에 달한다.

이중 부산저축은행그룹 5곳에서만 1000억원가량이 영업정지 전날에 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미 대주주 등이 당시 거액을 인출한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검찰 관계자는 "그간 감독당국 관계자, 인출에 관여한 저축은행 임직원 등을 수사해 왔는데, 앞으로는 예금주 등을 상대로 인출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 국회의원이 영업정지 관련 정보를 은행 등에 알려줬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주목하고 있다. 부산에 지역구를 둔 A의원 등 2∼3명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