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찰청 중앙수사부(검사장 김홍일)는 23일 은닉 논란이 제기됐던 월인석보(月印釋譜) 등 김민영(65) 부산저축은행 대표 소유 보물·고서화를 모두 임의로 제출받아 환수했다고 밝혔다.


검찰이 확보한 물품은 보물 745-3호인 월인석보 권9, 10과 1521호 경국대전(經國大典) 권3, 2683-2호 정약용 필적 하피첩(丁若鏞筆蹟霞피<마음심변에 皮>帖) 등 보물 18점과 고서화 950여점 등 총 1000여점.

무역업자 A씨에게 10억여원에 팔렸던 보물 18점은 최근 김 대표측이 계약을 해제하고 대금을 반환해 보관하고 있다가 21일 검찰에 제출했다.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지 7일만에 매매가 이뤄져 은닉 논란이 제기됐다.

고서화 9590여점은, 검찰이 지인에게 맡겨둔 사실을 확인한 뒤 제출을 요구, 이날 가족한테서 넘겨받았다. 검찰은 이 보물 등을 예금보험공사에 인계하되, 손상 등에 대비해 문화재청과 관련 사항을 협의키로 했다.

우병우 대검 수사기획관은 "김 대표는 보물과 고서화 전부를 손해배상채무에 대한 담보로 은행과 예금보험공사에 제출키로 했다"며 "향후 공사가 공매 등을 통해 현금화, 배상액을 집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바지사장 등을 내세워 설립한 특수목적법인(SPC)에 정상적인 대출로 위장해 서민들이 맡긴 예금을 투입하는 등 7조원대 금융범죄를 저지른 혐의로, 박연호(61) 회장 등 20명과 함께 2일 재판에 넘겨졌다.

한편 검찰은 김 대표 등 이 은행 대주주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로비자금 계좌를 만들어 관리해 온 정황을 포착,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확인된 계좌에 들어있는 로비자금만 100억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조성한 비자금 중 검찰이 파악한 액수만 1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이 브로커 등을 통해 정치권이나 금융당국에 흘러들어갔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김양(58) 부회장이 등용, 개발사업 인허가 로비창구 역할을 맡긴 것으로 알려진 윤모(56)씨를 일단 알선수재 혐의로 구속했다. 또 혐의가 새롭게 드러난 브로커 3∼4명을 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함께 정창수 전 국토해양부 1차관, 농림부 장관 등을 지낸 임상규 순천대 총장 등을 비롯해 영업정지 이전 3주간 예금을 빼낸 4300여명 중 이른바 특혜인출자를 색출하는 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