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탄핵 당했어야...野, 하필 이때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0.15 [국회사진기자단]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검찰총장 재직 당시 받은 징계가 정당하다는 취지의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여야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윤 전 총장 측이 이번 판결에 대해 뻔뻔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분명한 사과와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검찰을 사유화해 불법을 저지르고 국기문란을 저지른 것에 대해 당연한 판결”이라며 “이런 사람이 야당 대통령 후보를 하겠다고 하니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밝혔다.

김용민 최고위원은 “법무부의 징계가 아니라 국회에서 탄핵당했어야 할 사안”이라며 “법적 책임은 별론으로 하고 정치계에서 신속하게 퇴장해야 한다”고 다짐했다.

강병원 최고위원은 “법과 정의를 헌신짝 취급하는 정신머리인 대선후보라면 그만 국민 앞에서 사라지는 게 낫다”며 “법을 틀어쥔 채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취급했던 윤석열 검찰의 막가파식 행태에 경종을 울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헌정사 초유의 사태를 맞은 검찰총장으로 국기문란을 저질렀다”며 “정치할 자격이 없으니 정계 은퇴하고 수사에 임해야 한다”고 공격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경기도당 주요당직자 간담회'에서 당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14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14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국민의힘 경기도당에서 열린 '경기도당 주요당직자 간담회'에서 당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10.14 [국회사진기자단]

반면 윤석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에게 매우 불리한 재판 결과가 나오면서, 오히려 '대장동으로 인한 시선들을 이 재판 결과로 물타기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김병민 윤석열 캠프 대변인은 “사건의 전체 진실을 규명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판결이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처분 신청의 판결과 1심의 판결이 달랐다는 지점들을 먼저 짚으면서, 1심 재판 결과가 사실에 근거한 판단보다 오히려 편향된 주장에 근거한 정치적 판결일 가능성이 훨씬 크다는 게 캠프 측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총장직을 사퇴했기 때문에 재판 결과가 사실 아무런 실효적 영향을 미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판결 내용들이 다분히 정치적 모습들이 많다, 이렇게 저희는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서민 단국대 교수가 26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서민 단국대 교수가 26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고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자료사진=연합뉴스

한편, 윤 후보를 그동안 옹호해왔던 기생충 박사 서민 단국대 교수는 “추미애씨, 이 건에 한정해서 욕한 거 사과드린다. 제가 그땐 몰랐는데 윤 전 총장이 검찰권을 남용했었다”면서 윤 후보를 힐난했다.

서 교수는 “존재감 없는 1인에 불과하지만, 이제라도 윤 전 총장 징계에 앞장 섰던 이들에게 사과드린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이 판결은 내게 충격이었다. 기차 안에서 이 소식을 확인한 뒤 난 한동안 멍해 있었고 허공을 쳐다보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