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 비리 연루되면 사퇴? …가정적 질문 옳지 않아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유동규 전 성남개발도시공사 본부장이 유죄 확정 판결을 받고 이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면 사면할 것이냐는 질문에 “말이 안 된다. 그런 부패 사범을 사면을 하느냐”고 응수했다.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국정감사에 경기도지사 자격으로 참석,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대통령이 된 이후 유 씨를 특별사면 할 것이냐”고 질의하자 이같이 대답했다.

또한 “측근 중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이 이 사건에 연루된 정황이 밝혀지면 대선 후보에서 사퇴하겠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가정적 질문을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응수했다.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의 측근이 100% 확실한 ‘그 분’ 문제에 대해 답해주면 하겠다”고 밝혔다.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 답변에 항의하고 있다. 2021.10.18 [경기사진공동취재단]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 답변에 항의하고 있다. 2021.10.18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이날 국민의힘 첫 주자로 김도읍 의원이 나섰는데 이 후보를 ‘아수라의 제왕’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과거 음주운전, 형수 욕설, 여배우 스캔들을 지적했으며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만배씨가 언급한 ‘그분’이 ‘이 후보’라고 주장하면서 “가난을 극복하고 성공한 사람이라는 그분, 그러나 그분의 진면목은 권력과 돈의 교집합 꼭대기에서 세상을 내려다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지금 ‘그분’ 하는데 세상에 단순한 이치가 있다. ‘누가 도둑이냐’ 얘기하면 장물을 가진 사람이 도둑인 게 맞다”고 되받아쳤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면서 조직폭력배 자금 20억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공익제보’라고 주장하며 제보자가 실명을 걸고 제보하는 비장함 때문에 진정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이 제한돼야 한다며 이 부분에 대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한 조직폭력배가 하부 조직원들에게 ‘이재명 도시사의 스폰이 되어주라’했고 이재명 시장이 코마트레이드를 통해 국제마피아파에게 특혜를 줬다”며 “측근에 용역 등 여러 사업 특혜 지원 조건으로 불법사이트 자금을 통해 이 지사에게 20억가까이 지급했고 현금으로 돈 맞춰줄 때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재명 측근을 코마트레이드 계열사에 직원으로 등재하고 월급주기도 했다. 코마트레이드는 국제파 조직원의 소굴이다.

FC성남에 코마트레이드 후원 협약을 해 합법적으로 이 지사에게 돈이 들어갈 수 있는 통로 설계했다”며 “코마트레이드는 모두 국제마피아파 현역 조직원이 이사로 등재돼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지사는 이를 알고 있음에도 성남시 우수기업으로 표창을 줬다. 이재명 후보의 다른 별칭이 이재명 보스일 정도로 조직을 잘 챙겼다”며 “도지사가 아니라 국제마피아파 수괴급으로 처벌 받아야 한다고 할만큼 유착관계가 긴밀했다. 허위사실일 경우 제보자가 처벌받겠다”고 이야기했다.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 답변에 항의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 답변에 항의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그러자 이 후보는 “이런 명백한 허위사실을 국민들 앞에 보여주고 이게 이런 정말 국민들이 위임한 권한 가지고 이런 식으로 음해한다”면서 면책특권 제한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집값 때문에 고통받고 부동산 불로소득으로 일할 맛 안 나고 소외감, 배제감, 분노가 생기는데 제가 그것을 막기 위해 노력했지만 어쨌든 100%를 환수하지 못하는 것은 제 부족함”이라며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을 이었다.

그러나 도의적 책임은 인정하면서도 대장동 의혹의 본질은 국민의힘이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분명한 것은 국민의힘, 과거 새누리당이 당의 공론으로 공공개발을 못 하게 막았고 민간개발을 강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개발 이익을 차지한 민간업자에게 어떤 형태든 금전 이익을 나눈 건 국민의힘 소속 의원, 또는 국민의힘이 추천한, 국민의힘에 가까운 검찰 출신 변호사들”이라면서 국민의힘이 대장동 게이트 몸통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