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88억 원 규모 인수검사 불합격
또한 이들 부품에 대한 자료보완 요구 건수는 2017년에 10건, 2018년 15건, 2019년 21건이었으나, 2020년에 108건으로 껑충 뛰었고, 올해 9월말 현재까지 226건으로 5년 전인 2017년에 비해 23배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재 금액별로는 2017년 16억 2,000만 원, 2018년 62억 원, 2019년 81억 600만 원, 2020년 335억 5,600만 원에 달했으며, 올해 9월말 현재까지 793억 6,000만원으로 5년 전보다 무려 49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수원이 해외 업체로부터 원전 부품을 구매하면 국내에서 인수검사가 진행되는데, 이때 시험성적서 등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을 경우 해외 업체에 자료보완 요구서를 발송한 이후, 이에 대한 답변서가 도착하기 전까지는 이들 자재를 사용하지 못한다.
양 의원실에 따르면 이처럼 불량서류 문제가 반복되는 이유는 해외 업체로부터 자재를 구매할 때 인수검사 전에 대금 지급을 모두 완료했기 때문으로, 인수검사 때 품질서류 미흡으로 불합격되어도 납품업체의 적극적인 서류 보완을 기대하기 힘든 구조라는 설명이다.
양 의원은 “한수원은 자체 감사에서도 이런 문제가 지적되어 왔으나, 서류정리시스템만 구축했을 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인수검사 제도의 허점을 이용한 해외 업체들의 먹튀 논란으로 인해 매년 수백억 원의 예산이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수원이 환불 조항을 구체화하거나 보다 강화하여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먹튀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형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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