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73조9800억원, 영업이익 15조8200억원…분기 최대 매출
'일등공신' 반도체, 영업이익 10조600억원, 전체 영업이익 64%
'폴더블폰' 흥행덕 모바일(IM) 영업이익 3조3600억원 달성

▲자료=연합뉴스(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자료=연합뉴스(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삼성전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업무 활성화로 인한 반도체 사업 호황과 신규 폴더블폰 흥행 성공으로 지난 3분기에 74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리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28일 삼성전자는 올 3분기 연결기준 매출 73조9800억원, 영업이익 15조82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분기 대비 매출은 10.48%, 영업이익은 28.04% 각각 증가했다. 삼성전자의 분기 매출이 70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분기 영업이익은 반도체 초호황기(슈퍼사이클)였던 2018년 3분기(17조5700억원) 이후 역대 두번째다.

실적 일등 공신은 역시 반도체다. 반도체 부문에선 지난해 3분기(5조5400억원)보다 5조원 이상 많은 10조600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이는 삼성전자 3분기 전체 영업이익의 64%에 해당하는 규모다.

삼성전자는 "메모리는 서버용을 중심으로 수요에 적극 대응해 D램이 분기 최대 출하량과 역대 두번째 매출을 달성했다"며 "15나노 D램·128단 V낸드 판매 확대를 통한 원가절감으로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가 차세대 먹을거리로 집중 육성 중인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도 글로벌 고객사를 대상으로 제품 공급을 확대해 실적향상에 힘을 보탰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IM) 부문은 갤럭시Z폴드3와 Z플립3 등 '폴더블폰'이 출시 이후 100만대 이상 팔리면서 흥행한 덕을 톡톡히 봤다. IM 매출은 28조4200억원, 영업이익은 3조3600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디스플레이는 1조49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중소형의 경우 주요 스마트폰 고객사의 신제품 출시 효과로 실적이 증가했지만 대형은 LCD 판가 하락 등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소비자가전(CE) 부문은 3분기 14조1000억원, 영업이익 7600억원을 기록했다. 영상디스플레이와 생활가전은 프리미엄 TV와 비스포크 라인업을 확대해 가고 있지만 원자재와 물류비 등 비용 상승으로 수익성은 감소했다.

증권업계는 4분기에도 삼성전자의 양호한 실적 흐름은 이어지겠지만 3분기보다 수익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도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집콕·펜트업(pent up·억눌린) 수요가 '피크아웃'(peak out·정점 찍고 하강)하면서 노트북·태블릿 등 PC 수요가 감소하고 D램 등 메모리 가격도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대만의 시장조사기관 트렌드포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4분기 D램과 낸드플래시 평균 판매가격은 3분기보다 각각 3~8%, 0~5% 하락할 것으로 전망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메모리는 당초 예상 대비 부품 수급 이슈 장기화에 따른 수요 리스크 확대가 예상된다"며 "주요 IT 기업의 투자 증가에 따라 서버 수요는 견조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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