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익 기자
▲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정치권 일각에서는 임기 말 문 대통령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각종 여론조사에서 40% 안팎의 콘크리트 지지율을 기록해 예측할 수 없는 실수가 나오지 않는 한 헌정사상 최초로 레임덕(권력누수) 없는 대통령으로 남을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서울 여의도 KBS 신관 공개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국민과의 대화-일상으로'의 대화를 통해 "매일매일이 위기관리의 연속이라고 생각하면 6개월은 짧은 기간이 아니다"라며 "초심을 잃지 않고 국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임기 중에 가장 큰 공과대해 "가장 큰 성과는 K방역을 비롯해 대한민국의 위상이 아주 높아졌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은 세계에서 톱10이 경제뿐만 아니라 민주주의, 문화, 방역, 보건의료, 또는 국방력, 심지어 외교, 국제협력 모든 분야에서 거의 톱10으로 인정받을 만큼 국가위상이 높아졌다는 것이 큰 성과"라고 주장했다.

아쉬웠던 점은 "부동산 문제는 제가 여러 차례 송구스럽다는 사과 말씀을 드렸다"며 과거에도 수차례 사과하긴 했지만 아파트 등 주택가격 급등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 여론에 다시 한 번 고개를 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부동산 문제와 함께 청년실업 문제에 대해서도 아쉬움을 나타내며 "코로나 때문에 줄었던 고용이 지난달까지 거의 99.9% 회복됐다"면서도 "다만 고용률도 과거 어느 때보다 높다. 이것은 양적으로 그렇다는 것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했느냐에 대해서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 에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나 최재형 전 감사원장으로 대표되는 인사 문제가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았다.

반면 문 대통령은 "단계적 일상회복에 들어갈 때 (일일 확진자 수가) 1만 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대비했다" 방역에 취약한 국민이 빠르게 추가 접종을 받도록 하며 접종 효과를 높이면 단계적 일상회복도 성공하리라는 자신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전 국민 재난지원금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의 입장은 그런 (선별지원)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내각의 판단을 신뢰한다"면서 보편지급을 주장한 민주당과 선별지급을 고수한 정부 사이에 당정갈등 논란에 사실상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 셈이다.

임기를 6개월여 남겨둔 문재인 대통령이 역대 정권의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고 레임덕 없이 위기 속 대한민국을 견고하게 세우는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

레임덕으로 인한 국정혼란과 국정공백은 짧던 길던 결국 국가경영 차질로 이어져 그 피해는 문 대통령 개인이나 청치권이 아닌 국민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