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만영 함평소방서 나산119안전센터 소방교

▲사진=함평소방서 나산119안전센터 소방교 정만영
▲사진=함평소방서 나산119안전센터 소방교 정만영

겨울철은 건조하고 추운 날씨로 화재발생가능성이 커서 화재예방에 그 어느 때 보다 신경을 써야한다. 음식점은 화기를 다루는 주방에서 조리 시 장시간 방치한 냄비과열, 식용유 가열 등의 요인으로 화재가 발생하는데 관리되지 않은 공조 덕트에 쌓인 기름때로 급속하게 화재가 강해질 수 있다. 화재는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음식점 화재에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K급 소화기를 비치한다.

식용유 화재는 화점에 물을 뿌리게 되면 급격한 연소 확대가 이루어 질 수 있다.

착화 시 표면 상의 화염을 제거해도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재발화하기 쉽고 물을 뿌리면 기름에 물이 기화되면서 유증기와 섞여 오히려 화재를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주방용 소화기로 알려진 K급 소화기는 주방에서 발생하는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음식점에서 많이 사용하는 식용유 등으로 인한 화재에 사용하면 기름 막을 형성해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하는 기능이 있다.

평소 주방 배기 덕트 관리를 철저히 한다.

환기시설에 장시간 쌓인 기름때에 불이 붙어 화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화재가 발생하면 덕트에 쌓인 기름때를 통해 더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주방후드 및 배기덕트 기름때 청소, 기름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를 설치하여 후드 덕트 화재를 예방한다.

또한 장시간 과열된 냄비로 인하여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기를 취급할 때는 가급적 자리를 비우지 않도록 한다.

음식점 화재예방에 대한 ‘생활 속 기본 안전 수칙’을 숙지해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우리 모두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