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가예산 중 6조2000억원이 복지예산이다. 여야가 올해 총선과 대선을 의식해 앞다투어 복지예산을 상향·증액한 결과다. 이를 비판하면 성장을 위한 재정투자는 소홀히 하면서 퍼주기에 골몰해서 온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이번 총선을 맞아 여야의 포퓰리즘 복지 공약이 난무하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이 내세우는 무상급식, 무상교육은 2002년 민주노동당의 대선공약이었다. 두 당의 전신인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그때는 "현실성이 없다"고 비판해 놓고 이제 와서 그대로 수용했다. 이번 총선에 나온 복지공약을 다 지키려면 5년간 340조원이 필요하다. 그런데 문제는 재원조달 방안이 불투명하다는 점이다. 복지예산을 위해 증세와 성장에 대해서 진지하게 다뤄야 한다.

노·장년층은 6·25, 4·19, 5·16, 5·18 등 고난의 역사를 겪어봤다. 그 당시에는 젊은 세대였다. 지금 세월이 흘러 노년에 이르렀지만 젊었을 때의 애국심은 결코 사라지지 않았다. 특히 6·25 전란의 어려움을 겪어 본 세대인 만큼 흥청망청의 낭비를 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정부가 해주는 복지대책에만 의존하지도 않는다.

이제 노·장년층은 아들, 손자들에게 어떤 길이 조국의 미래를 위해 좋은지 일깨워줘야 한다. 어른으로써 책임감을 느끼며 미래 세대가 큰 수렁에 빠지지 않도록 제대로 이끌어줘야 할 책무가 있다는 것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 오늘날 조국이 현재에 이르도록 성장한 것은 지난날 노장년들이 피와 땀, 그리고 눈물을 흘린 탓이라는 점을 잊지 않도록 젊은이들에게 일깨워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 노·장년층이 주의해야 할 점은 우선 엉망진창인 우리 현실을 보고 투표에 기권을 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오히려 주변 이웃에게 이번 총선의 의미를 일깨워서 기권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방관이 더 큰 죄를 짓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

나이는 하나의 숫자다라는 개념을 갖고 연령을 인식하지 말고 젊은 층과 함께 조국을 일으키는 일에 앞장서야 할 것을 권고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