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익 기자
▲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MB)의 사면과 대통령 집무실이전이 최근 언론을 통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을 받으며 지난해 10월 징역 17년 최종 확정돼 현재 수감 중에 있다.

그마저도 그는 '몸이 아프다', '아플 예정'이라며 절반이상을 병원을 오가며 입원과 퇴원을 반복 전직 대통령의 혜택을 누리면서 자신의 범죄행위에 대해서 국민에게 반성하는 태도는 보이지 않고 있다.

때문에 일부에서 국민통합 관점에서 사면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지만 사면에 관련 지난해 여론조사에서 한 번도 절반을 넘지 못했다.

MB의 가장 큰 국가적 범죄인 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로 이 전 대통령을 축으로 핵심 세력들에게 천문학적인 뇌물이 전달 된 것이다.

횡령과 뇌물 수수 범죄자를 사면해주는 것이 국민 통합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모르겠다.

지난 1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와 있어 16일 청원글이 게시된지 하루 만에 7만명이 넘게 동참했다.

청와대는 “오늘 예정되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은 실무적 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아 일정을 다시 잡기로 했다"며 "실무 차원에서 협의는 계속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속내는 당선자측에서 MB사면에 대해 요청했으나 명확한 답이 없자 실무협의 미비를 이유로 회동을 거부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동은 청와대에서 윤 당선인과 오찬 회동은 국정현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기 위해 배석자 없이 진행될 예정이었는데 갑자기 연기하는 것을 보면 미루어 짐작이 가는 대목이다.

현재 대한민국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급변하는 국제 정세와 초유의 코로나 사태로 피패해진 국민 경제와 예측할 수 없는 북한의 잦은 ICBM발사등 외교안보등 중요한 현안이 시급한데 윤 당선인의 최우선 현안이 권력을 이용해 사익을 취한 전직 대통령의 사면인가 참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중대한 범죄자가 정치적인 이유로 사면되는 것을 보는 국민들은 허탈해 한다. 정 사면하고 싶으면 윤 당선인이 취임한 이후에 결자해지 차원에서 하면 될 일인데 물러나는 대통령에 강요하는 것은 자신의 짐을 떠넘기는 것이다.

대통령 인수위원회는 국정현안 전반에 많은 논의가 이루어 졌다고는 하는데 국정현안은 물론 국가경제와 민생을 위한 뚜렷한 비전과 방향은 아직 눈에 띠지 않고 그나마 화두는 청와대 이전, 집무실 이전이다.

윤 당선인의 공정과 상식은 MB사면이고 국민통합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취임전 가장 중요한 일인가 ? 작금에 상황에서 "뭣이 중헌디"라는 외마디 외침이 자꾸만 뇌리를 스친다.

일각에서 MB 사면과 동시에 김경수 전지사도 같이 사면하자 하는데 이것 역시 국민정서를 무시한 일부 정치인들의 일방적인 주장이다.

현재의 대한민국은 일부 언론의 지원으로 전직 대통령의 사면문제와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시급한 국정과제 인냥 국민을 현혹시키며 한가하게 시간을 보낼 때가 아니다.

대한민국호는 지금까지보다 더욱 험난한 태풍과 파도가 몰아치는 망망대해를 헤쳐 나가야 한다. 부디 국민과 국가의 미래를 위해 출항전 철저한 준비를 통해 난파선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