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의 거리가 멀어…"존재하지도 않는 '물리적 거리' 전혀 사실 아니다"

▲배상익 기자
▲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실을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에 현재 이전 부지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가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다.

청와대 김재준 춘추관장은 17일 기자들과 소통하는 메신저에 글을 올려 "청와대 구조와 관련해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동의 거리가 멀고 그래서 불통이라는 점을 지적하지만 이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청와대를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공약이기도 했지만 물리적인 경호·경비 인력과 설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기존 청와대에 구축되어 있는 보안 전용 통신망(내부용·인터넷)을 이전하는 일 등을 검토하다 효율성과 이전에 따르는 부작용을 우려 결국 무산되고 말았다.

김 관장은 "특별한 의도가 없이 오해에서 비롯된 일이라고 이해하고 싶다"면서 "그러나, 최소한 국민께 잘못 전달한 청와대의 모습은 바로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우리 옛말에 '서울에 가 본 사람보다, 안 가본 사람 목소리가 더 크다'라는 비유가 있다.

최근 청와대 구조에 대한 언론의 기사중 몇 가지를 보면 "지금의 청와대 구조는 국민보다 대통령에 더 집중된 구조다. 비서동에서 대통령 집무실까지 올라가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시민과의 소통에서 단절돼있고 고립돼 있었다. 궁극적으로 대통령 보호에만 최우선을 뒀다"고 지적했다.

또 "현 청와대는 대통령이 집무를 보는 본관과 참모들이 근무하는 여민관 사이 거리가 멀다. 걸어서 15분 걸린다. 대면보고에 한계가 있어, 최측근만 대통령과 자주 접촉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고 말한다.

아울러 "청와대 본관과 비서동이 떨어져있고, 심지어 대통령 비서실장까지도 대통령을 자주 바로바로 만날 수 없는 구조로 돼 있는 거죠. 문재인 대통령은 비서동에 집무실을 두기도 했는데, 거기에 계속 근무한 것은 아니다"라고 보도하고 있다.

특히 "대통령 집무실이 있는 본관과 비서동인 여민관은 직선거리로 약 500m 떨어져 있어 뛰어가도 10분,  많이 걸리면 20분이 걸린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현재도 여민1관 3층에 대통령 집무실이 있고, 본관에도 집무실이 있어요. 문제는 여민1관 집무실에 잘 안 계신다는 거죠. 본관까지 가려면 500m를 자전거를 타고 가는 상황인 겁니다"라고 보도하고 있다.

김 관장은 "이런 발언과 기사의 결론으로, 한 언론의 칼럼은 제목을  "청와대 불통 500m"로 뽑으며, 존재하지도 않는 '물리적 거리'를 상상으로 만든 후, 문재인 정부를 '불통 정부'로 규정하고 있지만 이는 완벽한 허위이고 가짜 뉴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본관 집무실을 사용한 적이 없다"며 "노무현 대통령과 마찬가지로 본관과 비서동의 물리적 거리를 없애기 위해 대통령이 스스로 비서동으로 내려와 여민1관 3층 집무실을 사용하고 있고 2층엔 비서실장실이 위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지금 청와대 구조에 대한 오해의 말씀이나 발언은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시절 본관에 위치한 집무실을 사용할 때를 착각한 결과"라고 밝혔다.

때문에 "청와대의 모든 참모들은 문재인 대통령을 1~2분 내에 언제든지 만날 수 있고 소통하고 있다"면서 "청와대는 일반관람으로 국민께 개방되어 있는데, 대통령은 집무실 바로 아래 잔디밭에서 사진을 찍는 관람객들에게 창문을 열고 손을 흔들어 환영해 주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김 관장은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대로 '광화문 시대'를 온전히 열지 못한 것은 송구스럽다"며 "그래서 차기 정부는 문재인 청와대가 다하지 못한 '국민 곁의 청와대'가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하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청와대 이전의 이유는 '국민 속으로 가겠다는 일념'이어야지, 청와대가 '불통 구조'라는 오해에 기반 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김 관장은 "비록 문재인 청와대가 경호상 이유와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 등 이유로 광화문으로 나가지는 못했지만, 차기 청와대는 이것보다 훨씬 더 국민 곁으로 들어가 사랑받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오늘의 제 글이 '靑, 차기 정부 청와대 이전 비판'으로 읽히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문재인 청와대가 불통구조가 아니었다는 사실을 밝히는 것뿐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 같은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가 기본적인 확인 절차 없이 상상을 근거해 허위 기사를 작성하고 무분별하게 보도하는 의도가 무었인지,  의도적 외곡을 일삼는 일부 언론의 현실에 안타까울 다름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