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물가상승률, 저소득층 1분위 고소득층 5분위 1.4배"
"저소득층 소비 식료품·주거 등 물가상승률 높아 더 체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회복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가상승 부담이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료품·주거·보건 등 저소득층 소비가 많은 품목에서 물가상승률이 높게 나타남으로써 저소득층이 더 부담을 느낀다는 분석이다. 일자리 기회 제공 등 저소득층 소득 확대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식료품 유통구조 효율화를 통해 가격상승폭을 줄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8∼2019년과 이후인 2020∼2021년의 체감물가 변화를 소득분위별로 살펴본 결과 저소득층일수록 물가 상승을 더 크게 체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체감물가는 해당 연도나 분기 동안의 품목별 지출 비중에 가중치를 적용해 계산한 물가로, 경기변동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가 적시에 반영돼 물가부담의 상대적 크기를 알 수 있다.

▲소득분위변 2018·19년 대비 2020·21년 체감 물가상승률 비교.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소득분위변 2018·19년 대비 2020·21년 체감 물가상승률 비교. 자료=전국경제인연합회.

한경연에 따르면 체감물가 상승률은 1분위 2.7%, 2분위 2.4%, 3분위 2.2%, 4분위 2.1%, 5분위 1.9% 순으로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낮았다. 소득 하위 20%인 1분위의 체감물가 상승률이 상위 20%인 5분위 체감물가 상승률의 1.4배에 달한 것이다.

한경연은 "저소득층의 지출 비중이 높은 품목의 물가가 상대적으로 크게 상승해 저소득층이 고소득층보다 물가 상승을 크게 체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2020년 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소득 1분위는 주로 식료품·비주류음료(지출비중 22.4%), 주거·수도·광열(19.6%), 보건(13.3%) 등 생필품 및 건강과 관련된 지출 비중이 높았다. 반면 5분위는 교통(14.3%), 음식·숙박(13.3%), 식료품·비주류음료(13.3%)를 비롯한 교통, 외식 등의 지출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런 상황에서 1분위의 지출 비중이 5분위보다 더 높은 상위 3개 품목(주거·수도·광열, 식료품, 보건)의 물가는 평균 3.7%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5분위 지출 비중이 1분위보다 더 높은 상위 3개 품목(교육, 교통, 음식·숙박)의 물가는 평균 0.7% 상승하는 데 그쳤다.

한경연 관계자는 "코로나19에 따른 물가 상승의 충격이 저소득층에 상대적으로 집중되는 상황"이라며 "저소득층에 대한 일자리 기회 제공을 확대해 소득을 늘리는 한편 농산물 수급 안정과 식료품 유통구조 효율화를 통해 가격 상승 폭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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