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하나투어와 함께 한국에서 관광을 마치고 출국하는 중국·일본인 관광객 200명을 대상으로 쇼핑실태를 조사한 결과 자주 찾는 쇼핑장소로 중국인 관광객은 동대문(70.8%)과 명동(69.8%)을, 일본인 관광객은 명동(70.3%)과 남대문(63.7%)을 차례로 꼽았다. 명동의 선호순위와 응답률이 비슷함을 감안해도 동대문·남대문을 찾는 중·일 관광객들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났다.대한상의측은 이에 대해 "중국인은 한류의 영향으로 동대문 시장의 최신 패션과 스타일을 찾는 경향이 크고, 일본인들은 남대문 시장의 김 등의 건어물이나 인사동의 전통공예품을 주로 선호한다"고 분석했다.
실제 중·일 관광객에게 한국에서 쇼핑한 품목을 물은 결과, 중국인들은 화장품(89.6%), 의류(86.5%), 인삼, 차 등의 한약재(78.1%), 주류(44.8%) 등을 차례로 꼽았다.반면 일본인들은 김 등 건어물(74.7%), 화장품(70.3%), 의류(62.6%), 식료품(46.2%) 등의 순으로 답했다.중·일 관광객은 상품 선택기준에서도 차이를 보였다. 중국인들은 가격(60.4%), 품질(59.4%), 브랜드(38.5%), 상품의 독특함(12.5%) 등을 우선시한 반면, 일본인들은 한국적 특성(62.6%), 가격(60.4%), 품질(24.2%), 디자인(12.1%) 등을 중요시했다.
중·일 관광객의 쇼핑장소로는 중국(86.5%), 일본(81.3%) 관광객 모두 시내면세점을 가장 많이 이용했으며, 다음으로 중국인 관광객은 백화점(61.5%), 소규모전문점(59.4%)을, 일본인 관광객은 백화점(62.6%), 공항면세점(48.4%)을 자주 찾았다.
한편 한국의 쇼핑환경 개선을 위해 힘써야 할 과제로 양국 관광객은 다양한 상품개발(41.7%)을 가장 많이 꼽은데 이어 쇼핑 이외 볼거리 확대(25.1%), 원활한 언어소통(20.3%), 친절한 서비스(18.7%), 가격 경쟁력 강화(13.9%)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일간투데이
todaydesk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