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영포 라인이 무너지기 시작하고 있다. 영포 라인은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 경북 영일-포항 지역 출신으로 MB정권의 실세들을 일컫는 명칭이다. 나는 새도 떨어뜨린다는 영포 라인도 정권 말 레임덕에는 어쩔 수 없는 모양이 됐다.

영포 라인의 정점은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을 가리키고 있다. 이 전 부의장은 구속된 SLS 이국철 회장의 폭로사건으로 검찰의 도마 위에 오르자 정계 은퇴 선언을 했다. 현재 검찰은 이 전 부의장에 대한 수사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준 전 차관은 이 전 부의장을 10년 가량 보좌했다. 이에 따라 범(汎) 영포 라인으로 분류됐다. 이른바 총리실 민간사찰 사건의 등장인물 가운데도 영포 라인이 많다는 지적이다. 불법사찰의 증거인멸을 지시한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 불법사찰을 실행한 이인규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 김충곤 전 점검1팀장, 원충연 전 조사관 등이다. 이들 모두가 구속됐거나 재판을 받고 있다.

양재동 파이시티 인·허가 비리의혹과 관련해 최 전 위원장에게 로비 자금을 전달한 이동율씨도 마찬가지로 포항 출신인 것이다. 여기에 최근 해양경찰청에 내정된 이강덕 서울지방경찰청장도 포항 출신이다. 김상기 육군 참모총장도 2010년 10월 임명 당시 영포 라인 논란에 휩싸였었다. 고향이 이 대통령과 같고 동지상고 후배가 된다. 금융계에선 동지상고 후배인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과 이휴원 전 신한금융투자 사장이 있다. 그는 작년 4월 농협전산망 마비사건에 대한 부실대응으로 사퇴 압박을 받았으나 연임에 성공했다.

이들 연포 라인이 관계, 경찰, 군, 금융계에 이르기까지 각계에 포진해 모든 일을 이끌어 온 실세들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영포 라인은 MB 정권의 실세 중 실세들이다. 특히 박 전 차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분신이기도 하다. MB와 그의 형 이상득 교두보 역할을 하면서 모든 인사와 권력 행사를 해 왔다. 물론 이 영포 라인의 인사들이 MB정권의 실세로 나라를 이끌어 온 장본인인 것이다.

영포 라인과 함께 최시중 전 위원장이 판도라 상자를 들고 구속됐다. 최 전 위원장이 서울 양재동의 대규모 복합 유통단지 개발사업시행사인 (주)파이시티 부터 금품을 받은 사실을 시인하면서 "이명박 후보의 대선 캠프에서 여론조사 등에 필요한 비용으로 썼다"고 주목할 만한 발언을 했다가 다음날 이를 취소한 일이 있다. 만약 이 발언이 사실로 확인되면 MB정권은 원천적인 무효나 마찬가지다. 도대체 이 같은 사실이 있을 수 있냐는 것이 정계의 지적이다. 사실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다. 우리가 설 땅이 어디냐고 자문자답을 할 뿐인 도저히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 때문에 판도라 상자라고 하는 이 상자를 누가 언제 여느냐에 따라 역사는 새롭게 써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