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이 지난해 12월 이후 분당 가능성까지 거론될 정도로 최대위기에 처하게 됐다. 비례대표 후보 선출선거가 부정선거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통합진보당의 4·11 총선 비례대표 대표경선진상조사위는 2일 "조사결과 후보 선거가 선거관리 능력 부실에 의한 총체적 부실·부정 선거라고 규정한다"고 밝혔다. 조준호 진상조사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원의 뜻과 민의가 왜곡되고 국민에게 질타 받게 된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한다"며 조사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조 위원장은 "사무총국의 당원관리(입·탈당 및 당권 인정 여부) 부실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관리 능력 부재가 드러났다"며 "적정한 조건과 능력을 갖추지 못한 업체와 수의 계약하고 선거관리위원이 아닌 사무총국 직원의 임의적 판단과 자시에 따라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수정하는 등 공정성을 보장할 수 없는 선거가 진행됐다"는 것이다. 

또 현장투표의 문제점에 대해 "중앙선관위가 지역 투표소 선거사무원의 양심과 관행에 의존, 결과적으로 투표를 진행하고 보고된 결과를 집계하는 역할에만 머물러 다양한 형태의 부정·부실 선거를 초래했다"며 "등록되지 않은 적지 않은 수의 현장투표가 투표마감시간 이후에 집계돼 투표결과를 신뢰할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투표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온라인투표 와중에 부득이 시스템을 수정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는 엄격한 통제와 형상관리를 통한 철저한 관리가 이뤄져야 함에도 그렇게 수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수차에 걸친 프로그램의 수정은 투표함을 여는 행위와 같은 의혹을 불러일으켰고 뿐만 아니라 기표 오류를 수반한 결함도 발생했다"며 "결국 투표를 중단하고 투표데이터를 직접 수정하는 등 온라인 투표 결과의 신뢰성을 잃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앞서 진행된 청년비례대표 투표과정에서 동일한 문제제기가 있었음에도 전체 비례대표 투표과정에서 오류를 반복한 것은 단순한 실무착오나 기술적 문제 수준을 넘은 심각한 선거관리 부실사례"라고 꼬집었다. 특히 온라인투표 과정에서 대리투표 등 부정투표 사례도 확인돼 주목을 끌고 있다. 

이 같은 조사결과 발표에 대해 당 내에서는 즉각 반발이 일었다. 지난 3월 서울 관악을에서 이정희 공동대표 측과 야권 연대 경선 여론조사 조작 파문에 이어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남에 따라 통합진보당은 최대 위기를 맞게 된 것이다. 

도대체 이 같은 부정선거가 일어날 수 있는 것인가. 어떻게 통합진보당의 정당성을 인정해야 할 지 문제가 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