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이 시끄럽다. 4·11 비례대표 경선 부정에서 촉발된 당 내 갈등이 점차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비당권파는 대표단의 즉각 사퇴와 비례대표 후보 전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한편, 당권파는 선거 부정 사실을 부정하고 사퇴를 거부했다.

통합진보당의 내부갈등이 심각하다. 비례 1번 윤금순 당선자는 사퇴하면서 전원 사퇴를 주장함으로써 내분은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는 것이다. 당권파 이정희 대표는 전국운영위에서 당진상조사위 조사결과를 전면 부정했다. 그는 "부풀리기 식 결론을 모든 면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조준호 공동대표 겸 진상조사위원장은 "조사해보니 말도 안 되는 내용이 많았다"며 "총체적 부정·부실 선거라고 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유시민 비 당권파 대표는 "우리당의 비례대표 경선은 민주주의 일반 원칙과 상식에 어긋났다"고 말했다. 여기에 심상정 대표도 "우리가 지금까지 썩은 동아줄을 잡고 있었던 것이냐는 당원들의 절규가 쏟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참으로 통합진보당이 과연 공당자격이 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더욱 큰 문제는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당 내 파벌싸움에 매몰돼있는 당 지도부의 행태다. 이번 통합진보당의 경선 부정시비는 단순한 선거관리 부실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민주주의 절차를 전적으로 무시한 행위다. 기본적인 선거의 절차와 특히 투표의 공정성을 상실한 행위는 엄중한 사법 처리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정가의 지적이다. 이러한 모습을 드러내고도 공당 특히 미래지향적인 진보당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더욱 가슴 아프게 하는 것은 부정을 저지르고도 이를 조금도 반성하지 못하고 이를 시정하지 못하는 정당이라면 어찌 정당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이런 정당이 국민을 대변하는 정당으로 존립한다면 참으로 한심스럽다.

국민은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 심지어 민노총마저 외면할 기세라는 것이다. 통합진보당을 지지했던 유권자들의 배신감은 무엇으로 대변할 수 있겠는가. 비례대표 전 의원과 당 지도부가 사퇴하는 것이 1차적인 수습책이라고 지적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