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을 위한 제2회 추경안 관련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을 위한 제2회 추경안 관련 당정 협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윤석열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이 약 37조원 규모로 편성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추경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손실보상이 포함됐으며, 올해 2차 추경이다.

10일 연합뉴스와 국민의힘 관계자의 통화에 따르면 "손실보상 추경안 규모는 36조∼37조원 정도로 편성되는 방안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추경은 적자 국채 발행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늘어난 세입을 통해 추경 재원을 조달하고, 모자른 규모는 세출 구조조정 등을 통해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당초 코로나19 손실보상 추경 규모는 34조~36조원 규모로 전망됐었으나, 일부 사업이 추가돼 규모가 늘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세입을 통한 추경 재원의 경우 올해 2월까지 국세 수입은 70조원으로,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의 국세 수입이 늘어나 상당한 추경 재원을 조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번 세입경정 규모는 40조원대 이상일 것으로 전해졌다.  

추경안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새 정부 출범 후 첫 당정 회의를 통해 논의되며, 최종 규모 등이 확정된다. 

이후 12일 정부는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첫 임시국무 회의를 연다. 국무 회의에서 추경안이 의결되면 13일에 국회에 제출하고, 오는 16일 추경안 시정연설에 들어간다.

한편 이번 추경안에는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함께 민생안정대책도 포함된다. 여기에는 특수형태근로자, 법인택시, 버스기사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과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현금성 소비쿠폰을 주는 방안 등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