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지사가 오는 7월초 지사직을 그만두고 대선에 출마헐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끌게한다. 김지사의 측근에 따르면 "대권도전을 결심했다. 당초 차차기로 미뤘던 대선출마를 1기 앞당겨 출마하기로 계획을 변경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7월1일을 택한 것은 임기 반환점을 하루 넘긴 시점으로 도백으로서의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판단에 이렇게 날짜를 잡은 것"이라고 전했다.
김 지사는 2010년 당선 이후 7월1일에 경남 도청 앞 광장에서 취임식을 가진 바 있다. 자신의 취임과 퇴임을 알리는 행사를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대중들에게 하기로 한 것이다. 그는 현재 경남도 산하 지방자치단체들을 돌면서 도정 설명회 중이다. 6월19일까지 계속할 예정인 것이다.
김 지사는 이미 서울 강남에 상황실과 미디어위원회가 들어선 캠프도 차렸다. 40여명이 상주하고 있는데 40~50대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데 이들은 대부분 민주당 및 보좌관들로 구성돼 있다. 또 여의도의 원혜형 의원 사무실에 싱크탱크를 설치했다. 자치분권연구소라는 이름으로 70여명 정도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김지사는 대선출마 결심을 굳힌 뒤 민주당 중진들을 두르만나 앞으로의 진로에 대한 견해를 물어왔다는 것이다.
김지사는 대권에 도전하면서 특히 미국의 주지사들이 대권에 성공한 케이스를 참고해 앞으로 한국에서도 도백들이 대권에 참여하여 당선될 수 있는 방안을 간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왜냐하면 손학규, 이인제 등 경기도지사 출신들이 대권 도전에 실패한 것을 참고했기 때문이다.
김지사는 김해 한마을의 이장출신으로 국회의원 출마를 해 낙선의 고배도 맞보았다. 그러나 그의 끈질긴 의지로 오늘의 경남도지사가 된 것이다. 김지사의 캠프에 참여하고 있는 인사로는 윤승용 참여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이강철 청와대 전 수석, 김태랑 전 국회사무총장이 있다.
특히 김태랑 전 사무총장은 노무현 대통령 만들기에 큰 역할을 햇다. 그 밖에 민주당 수도권의원 수 명이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차기대선 구도에 김지사가 공식선언하게 되면 잇따라 손학규 문젱, 정동영 등도 출마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