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감원, 금융권 등 참여
"지원을 위한 방안 고민해 나갈 것"

▲ 사진=금융위원회 CI
▲ 사진=금융위원회 CI

[일간투데이 유정무 기자]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종료 기한을 앞두고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에 금융위는 협의체 논의를 통해 정부의 금융분야 민생안정지원방안과 인계한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 지원체계를 촘촘히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는 22일 금융감독원과 금융권 및 정책금융기관, 연구기관 등 합동으로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21일 금융위원장과 금융지주회장단 간담회에서 금융부문 민생안정 과제의 이행 및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에 대한 의견을 나눈 바 있다.

지난번 간담회에 참석한 금융지주회장들은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 종료에 대비한 준비를 금융권 스스로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를 받고 있는 차주들이 유예된 원리금을 상환여력에 맟춰 나눠 갚을 수 있도록 1:1 컨설팅 및 상환일정 조정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지주회장들은 "다만, 다중채무자 등 차주별 상황이 상이하므로 금융회사 간 혼선 방지를 위해 은행·비은행권 등이 모두 동의할 수 있는 공통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금융당국은 정부와 전 금융권이 유기적으로 협력과 인계해 만기연장·상환유예 연착륙을 위한 점검과 협의, 대응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구성됐다고 부연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개별 금융회사들의 자율적 차주별 조치계획을 살펴보고 개별 금융회사의 노력만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전 금융권이 함께 수용 가능한 연착륙 지원을 위한 방안을 고민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