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일 서울 중구 명동 식당가. /연합뉴스
▲사진=3일 서울 중구 명동 식당가. /연합뉴스

[일간투데이 한지연 기자] 정부가 7% 이상 비은행권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의 고금리로 인한 부채 상환 부담을 덜어주고자 저금리 정책자금으로 전환한다.

29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부터 소상공인 대환대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총 2000억원 규모로, 지난 5월 추가경정예산 편성 당시 추진됐다.

신청 대상은 올해 5월 31일 이전 비은행권에서 연 7% 이상 고금리 대출을 받은 후 현재까지 성실하게 상환 중인 저신용 소상공인(NCB 744점 이하)다. 대부업체에서 대출받은 것은 해당되지 않으며, 세금체납 업체, 대출금 연체 업체, 신용정보등록 업체, 휴업하거나 폐업한 업체,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업종 등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

업체당 최대 3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한도 내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금리는 신용도에 따라 5.5~7.0% 구간에서 차등 적용되고, 2년 거치 후 3년 분할 상환으로 총 대출 기간은 5년이다.

신청은 소상공인정책자금 홈페이지에서 '소상공인 대환대출 지원대상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정부와 협약이 체결된 전국 1274곳의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지점을 방문하면 된다.

개인사업자는 이날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법인사업자는 9월 1일부터 신한은행에서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