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대통령 "영빈관을 국빈 만찬장으로 사용할 수 있다"번복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대통령실이 옛 청와대 영빈관 역할을 하는 부속시설을 신축하는 데 예산 878억 원을 책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사실이 보도되자 대통령실은 15일 공지를 통해 "청와대를 국민에게 돌려드리고 용산대통령실로 이전한 뒤 내외빈 행사를 국방컨벤션센터 등에서 열었으나 국격에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적지 않았다"고 밝혔다.
  
따라서 "부속시설 신설 필요성을 국회에 제안한 것으로, 예산안의 최종 결정권은 국회에 있다"면서 "예산안이 확정되면 관련 비용을 국민 앞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은 "기획재정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유재산관리기금 2022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기재부는 외빈 접견과 각종 행사 지원을 위한 대통령실 주요 부속시설 신축 사업에 878억6천300만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고 공개했다.

사업기간은 2023∼2024년으로, 내년에만 497억4천600만원이 책정됐다.

자료에 따르면 기재부는 사업 목적에 대해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외빈 접견 및 각종 행사 지원 등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을 신축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추진 경위에 대해 "'용산시대 개막'이라는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주요 부속시설 신축"이라는 설명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 1조 원을 웃돌 수 있다는 대통령실 이전 비용 논란을 일축하며 "청와대를 개방하더라고 영빈관을 국빈 만찬장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서 "496억 원이 들 것"이라고 밝힌바 있어 기존 입장을 번복한 셈이다.

청와대를 용산으로 이전하며 기존 대통령실 이전 비용의 70% 넘는 예산을 새로 투입해 영빈관을 신축 하겠다는 계획이어서 또 한 번 국회는 물론 국민사이에서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