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의원들이 6월 세비 15억 전액을 반납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새누리당은 첫 세비지급일 하루 전날 19일 의원총회를 열어 소속의원 찬성으로 6월분 세비를 반납하기로 결의했다. 이 같은 국회의원 세비를 반납하는 것은 헌정사상 처음인 것이다.

홍일표 원내대변인은 “국회 개원이 지연된데 대한 정치적 책임 및 총선공약 실천 1호의 의미”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6월 세비를 의원들의 세비 통장이 아닌 당 계좌로 입금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에게 세비 원천징수를 위한 세비 공제 동의서를 받았다. 새누리당 소속의원 150명 중 141명이 동의서에 서명했다. 해외 출장중이거나 연락이 닿지 않은 의원들에겐 자신의 세비 통장에 입금되는 데로 당에 반납하게 할 예정이다.

의원 세비는 1인당 1030만여 원씩 약 15억5000만원에 이른다. 반납 세비는 최고위원회 논의를 거쳐 보훈단체 등에 기부하기로 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김성태 의원 등 일부 의원들의 반발도 있었다.

김성태 의원 등 반발의원들의 주장은 “광의의 의정활동을 하고 있는 만큼 ‘무노동 무임금’이란 용어가 적절치 않다”며 “여야 원내 지도부의 불성실한 개원협상에 책임이 있다”는 등의 이유를 들었다.

새누리당 국회 쇄신 ‘테스크포스(TF)’는 이달말까지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명문화환 국회의원 수당 등에 관한 법 개정안을 마련키로 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세비반납은 민주통합당에 개원을 압박하는 전략이 담겨 있는 것으로 풀이 된다. 이한구 대표의 말을 빌리면 “민주당이 2주일간 국회를 열지 않으면서 유노동 유임금을 하겠다고 주장한느 것은 국민들에게 낯이 두껍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면서 “새누리당과 함께 무노동 무임금을 실천하라”고 촉구했다.

여기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세비반납을 머리 싸매고 고민할 시간이 있으면 개원 협상에 총력을 모아달라”고 맞섰다.

국회개원 협상이 지연되고 있는 것은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상임위원장 배분을 놓고 서로 각 당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데 있다. 물론 상임위원장 자리가 국회의사 진행에 큰 몫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소속 상임위원장이 개회하는데 주요 역할을 해 의안 처리에 중도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자리싸움을 하는 인상을 국민에게 줘서는 안 될 일이다.

여야는 무조건 19대 국회를 개원하는데 합의함으로써 국회 위상을 높이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