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지식재산 금융포럼'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이 공동으로 개최한 제4회 지식재산(IP) 금융포럼에 참석해 축사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금융위원회와 특허청이 공동으로 개최한 제4회 지식재산(IP) 금융포럼에 참석해 축사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일간투데이 유정무 기자] 금융위원회는 지식재산(IP) 투자와 혁신기업의 도약을 지원한다.

금융위와 특허청은 9일 '제4회 지식재산 금융포럼'을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번 포럼은 혁신기업에 대한 지식재산 금융투자 활성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금융위는 그간 정부가 지식재산 금융을 활성화함으로써 물적 담보 또는 신용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 등이 지식재산을 활용해 사업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지난해 한국의 지식재산 금융규모는 처음으로 6조원을 돌파했으며, 총 5565개 중소·벤처기업 등이 지식재산을 활용해 사업자금을 확보할 수 있었다. 

다만 금융위는 지식재산 투자의 비중은 지식재산 금융 전체 대비 14%에 불과한데다, 글로벌 긴축, 3高(물가·금리·환율) 등 국내·외 경제 환경 변화로 민간 투자 시장의 위축과 함께 지식재산에 대한 투자 여건도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금융위는 포럼을 통해 지식재산 투자 우수 사례를 공유해 지식재산 투자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금융기관·기업 등 전문가로부터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개최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으로는 ▲한국모태펀드 특허계정 운용성과 ▲VC에게 듣는 IP투자 우수사례 ▲전략적 IP관리를 통한 금융투자 및 기업성장 모멘텀 확보 등이었다.

금융위원회 김소영 부위원장은 "IP금융은 미래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는 혁신기업이 싹을 틔울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라며 "성장자금을 IP 기반의 투자로 조달할 수 있도록 기술금융펀드의 추가조성 지원과 투자용 기술력 평가모형 공급 그리고 IP가치평가기법 고도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허청 이인실 청장은 "식이라는 혁신자산과 금융이라는 자본시장이 어우러질 때 역동적인 혁신성장이 가능하다"며 "IP금융이 혁신성장의 마중물이 되도록 금융권, 기업과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