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수수 혐의 채재선 의원, 교통상임위원장에 선출

제8대 서울시의회가 상임위원장 선출을 끝으로 후반기가 시작됐지만 출발부터 악재를 만났다.

교통위원장 채재선 의원(민주통합당, 53)이 수천만원의 뇌물수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서울시의회는 지난 16일 오후 2시 제239회 임시회를 열고 제8대 후반기 원 구성을 위한 11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선출했다.

채 의원은 지난 주말 검찰 조사를 받은 뒤 개원식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지만, 시의회는 재석의원 92명 중 62명 찬성으로 후반기 교통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서울시의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많은 얘기가 오고 갔지만, 1심결과 전까진 무죄추정의 원칙을 존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마포구의원시절 의장 선거와 관련해 뇌물수수 혐의로 검찰조사를 받고 본회의장에 불출석을 했는데도 상임위원장에 선출돼 의원들 사이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이 모의원은 “민주통합당의 이번 결정은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든다면서 수사선상에 있는 사람을 그대로 선출한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영장실질심사 기각과 관련해서도 “수백만원은 구속이 되고, 수천만원 뇌물수수 혐의자의 불구속은 형평성면에도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8대 서울시의회는 후반기 의장 선출문제로 내홍을 겪으며 겨우 안정이 되는가 싶더니 또다시 2008년 당시 마포구의회 의장 선거와 관련 채 의원이 의장에 출마한 이 모씨로부터 3800만원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씨가 지역 재건축조합에서 수천만원을 받아 의장 선출 대가로 당시 구의원들에게 건넨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시의회는 혐의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다음 임시회에서 재선거를 치르면 된다는 방침이다.

한편 서울시의회는 도시안전위원회를 새로 신설, 상임위원회 숫자를 기존 10개에서 11개로 늘렸다.

시의회는 지난 5일 도시안전위원회 신설을 골자로 하는 조례안을 운영위원장 명의로 발의한 후 9일 본회의에서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

이 또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사전에 집행부와 충분한 협의 없이 2~3일전 일방적으로 상임위원회를 신설해 놓아 당장 위원회실은 물론 전문인력에 따른 예산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