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매출액 100대 기업 '연계마케팅' 펼칠 것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국내 매출액 100대기업을 대상으로 ‘우리기업의 스포츠마케팅 실태와 향후과제’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런던올림픽 특수여부를 묻는 질문에 ‘세계경기가 좋지 않지만, 올림픽특수가 있을 것이다’는 응답이 60.9%로 나타났다.
‘런던올림픽 연계마케팅을 펴겠다’는 기업도 34.8%에 달해 지난 2002년 국내에서 열린 한일월드컵(19.7%)과 2008년 베이징올림픽(27.3%)때보다 연계마케팅이 활발할 것으로 나타났다.
런던올림픽 연계마케팅을 펴는 기업의 57.1%는 ‘시청자의 시선이 런던올림픽에 쏠릴 것인 만큼 언론매체를 통한 제품 및 기업광고를 늘릴 것’이라고 답했으며, ‘한국팀 선전시 경품을 지급할 것’이라는 응답도 23.8%로 나타났다.
올림픽마케팅으로 기대되는 혜택에 대해 기업들은 ‘기업이미지 향상’(71.4%), ‘기업이미지 향상 및 매출증대’(23.8%)라고 응답했다.
국내 대기업들이 활용하는 스포츠마케팅의 방법으로는 ‘선수 또는 팀에 대한 스폰서십 후원’(69.7%)이 ‘스포츠를 활용한 광고제작’(37.9%)보다 많았다.
기업들이 가장 많이 후원하는 스포츠는 축구인 것으로 집계됐다. ‘후원 중인 스포츠는 어떤 종목인가’를 묻는 질문에 기업들은 축구(33.3%), 야구(28.8%), 골프(22.7%), 농구(15.2%) 순으로 응답했다.
스포츠마케팅에 지출하는 비용은 전체 마케팅 경비의 5.0%로 조사됐다. 특히 제품판매를 주업으로 하는 ‘유통업종’은 마케팅 경비의 9.3%를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건설업종’도 7.1%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 박종갑 조사2본부장은 “유로존 위기로 세계경기가 불황국면에 접어들면서 가계소비심리와 기업투자심리가 위축되고 있다”며 “지구촌의 대축제인 런던올림픽이 소비를 진작하고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