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세 정밀하게 분석한 기초 위에서 단호하게 대응"

▲윤석열 대통령이 2023년도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2023년도 외교부-국방부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중국의 단기비자 발급 중단과 관련해 "우리의 방역정책은 어디까지나 과학적 근거에 의한 자국민의 보호의 문제인 만큼 우리의 입장을 잘 설명하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외교부와 국방부로부터 2023년도 업무계획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전 세계 재외공관들이 우리 정부의 대표로서 경제뿐만 아니라 외교, 교육, 문화 등 여러 분야에 걸쳐서 열심히 뛰어달라" 이같이 말했다.

또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북한의 군사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치·경제·사회 등 종합적 측면에서 북한의 정세를 정밀하게 분석한 기초 위에서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먼저 박진 외교부 장관은 '다시 뛰는 국익 외교, 라는 주제 아래 인도-태평양 전략 실행 원년 ▲원칙 있는 대북 접근 ▲경제 중심 외교 등 2023년 정책 추진 핵심과제를 보고했다. 

특히 "2022년 12월에 발표된 인도-태평양 전략의 의미를 강조하며 2023년에 이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글로벌 지정학적 경쟁, 글로벌 팬데믹, 공급망 불안정 등 복합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능동적 외교전략을 제시"고 했다. 

박 장관은 "나아가 인프라 건설·원전·방산 분야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국익 중점 외교 방안"을 강조했다. 

이어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힘에 의한 평화 구현'이라는 주제 아래, 핵심 국방정책으로 ▲北 핵·미사일 등 비대칭 위협 대비 압도적 대응능력 구축 ▲세계 4대 방산 수출국 도약 기반 마련 방안을 보고했다. 

이 장관은 "北 핵·미사일 등 비대칭 위협에 압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독자적 정보·감시·정찰(ISR) 기반 능력 확충, 한국형 3축체계 능력·태세 강화, 北 무인기 대응능력 강화, 전략사령부 창설 가속화, 미 확장억제 실행력 획기적 제고, 한미 연합연습·훈련 강화 등 6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세계 4대 방산 수출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구매국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범정부 지원 강화, 추가 구매 촉진을 위한 포스트 세일즈 강화, 도전적인 국방 R&D 환경 조성 등 체계적인 수출전략을 실행하고, 폴란드·UAE 등과 지속가능한 방산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행된 이 날 보고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부처 주요직위자, 민간 전문가, 정책수요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북한경제 전문가, 사이버보안업체에서 근무하는 현장 전문가, 경제안보 전문가, 반도체에 정통한 산업 전문가, 북핵·미사일 전문가, 무인기 전문가, 방산업체 관계자 등 다양한 참석자가 오늘 연두 업무보고 자리에 함께하여 현장 중심의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업무보고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북핵·미사일, 사이버 등 위협 대응을 통한 지속가능한 평화 ▲경제와 안보의 융합시대에 부합하는 능동적 경제안보,  ▲북핵, 미사일 등 비대칭 위협 대비 압도적 대응능력 구축 ▲세계 4대 방산수출국 도약기반 마련을 주제로 참가자들 간에 현장감 있고 정책적 실효성이 높은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