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하반기 51.2점보다 소폭 하락

▲ 요소별 점수
국민이 우리 기업에 대해 갖는 호감도가 50.9점으로 지난 조사 때보다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와 현대경제연구원(원장 김주현)이 최근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기업호감지수를 조사한 결과, 50.9점을 기록했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들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구성요소별로 살펴보면 국제경쟁력, 생산성향상, 사회공헌은 지난 반기보다 상승한 반면 국가경제기여, 윤리경영실천은 다소 하락했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일자리창출’(34.6%)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 ‘국가경제 기여’(32.6%), ‘국가브랜드 향상’(27.9%), ‘사회공헌 등 사회적책임 수행’(4.9%) 등의 순이었다.

기업활동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는 ‘이윤창출’이라는 응답이 56.3%로 ‘부의 사회환원’(43.7%)보다 높게 나타났다. 반기업 정서와 관련해서는 65.6%가 ‘높은 편’이라 생각했고 기업의 역할에 대해서는 76.4%가 ‘경제발전에 가장 많은 공헌을 할 주체’라고 답했다.

기업가정신에 대해서는 43.8%가 ‘예년보다 높아졌다’고 답했고 기업가정신을 고취시키는 방안으로는 ‘노사안정’(47.6%), ‘정책불확실성 제고’(18.3%), ‘창업지원 강화’(16.5%), ‘규제완화’(10.1%) 등을 차례로 들었다.

한편 최근 청년실업, 중장년층 재취업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하는 의견이 많았다.

기업에 바라는 우선과제로 응답자들은 ‘일자리 창출’(48.6%)을 첫 손에 꼽은데 이어 ‘근로자 복지향상’(22.0%), ‘사회공헌 등 사회적책임 이행’(13.2%), ‘국가경쟁력 강화’(11.1%), ‘이윤창출을 통한 국부증진’(5.0%) 등을 차례로 꼽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1본부장은 “기업들이 적극적인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규제완화, 노동유연성 제고 및 조세감면 등의 정책적 지원을 통해 기업을 격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업도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적·윤리적 경영을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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