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익 선임기자.
▲배상익 선임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선임기자] 정의당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특검 반대 입장에 이어 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찬성 입장에 정체성 논란이 일고 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전체 당원들에게 26일 "우리 당 의원들은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폐지해야 한다'는 당론에 입각해 표결에 임할 예정"이라며 "체포동의안 찬성이 곧 이 대표 구속 찬성은 아니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 찬성투표 방침을 재확인했다.

먼저 정의당은 "특검은 지금 논의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김건희 여사에 대한 소환조사가 먼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 과정을 모르는 '무지한 주장'이라는 지적이다.

윤 대통령이 당선된 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 1심 판결이 나올 때까지 김건희 씨가 소환됐다는 얘기는 없다.

정의당은 또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수사에 대한 '방탄용' '맞불용'으로 '김건희 특검'을 밀어 붙인다는 이유다.

정의당은 주가 조작의 주범인 권오수 전 회장도 2년 선고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 받았는데, 특검을 한들 김건희가 구속되겠느냐는 것인데 이는 이번 재판을 김건희의 면죄부로 활용하려는 국민의힘의 논리에 불과하다.

문재인 정부에서 탈탈 턴 것이 아니라 윤석열 검찰총장 아래에서 고작 5~6개월 철저하게 봐주고 덮어주기 위한 형식적인 수사에 불과한 것이었다.

반대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수사는 성남시장시절과 경기도지사시절을 비롯해 여러 가지 의혹으로 수년간 여러 차례 수사를 반복 했지만 검찰은 아직까지 확실한 유죄를 입증하지 못했다.

이 두사건의 차이는 결국 윤석열 검찰총장이 있던 시절과 검찰총장을 나간 이후의 시절로 이렇게 구분된다.

이런 상황에서 노회찬을 지키지 못한 정의당은 아직도 반성은 커녕 민주당과 척을 지며 김건희 특검에 반대하고 이제는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에 찬성하는 당론이라고 밝히고 있다.

국민적인 의혹에 야당인 정의당이 특검에 몽니를 부리고 있고 의원들이 소신을 가지고 투표하면 될 일은인데 이 같은 정치적 태도는 그들의 정체성을 의심케 하기에 충분하고 한때 신뢰했던 그 존재의 가치조차 소멸 되고 있다.

정의당은 노동개혁을 부르짖는 현 정부에 노동자들을 위해 과연 그 무엇을 주장하며 목소리를 내고 있는가 의문이다. 정의당이 노동자들이 정말 원하는 것들을 제대로 해주지 못하는 것도 중요한 사실이다.

정의당이 추구한 정책들이 잘못 됐다기 보다는 소수정당의 한계 때문이다. 더구나 윤석열 정권이 노조를 탄압하고 있는 이때 민주당의 협조가 절실히 필요하다.

그럴수록 거대 야당과 협력하며 차별화된 목소리를 내야 하는데 오히려 거대 양당 사이에 끼어 노동자들을 팔아 밥그릇만 챙기며 오직 자신들 만을 위한 정당으로 전락하고 있다.

곽상도, 김건희, 최은순 사건에 대해서는 입을 닫고 민주당 이재명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해 국민의힘 2중대 노릇을 하는 정의당에 대해 그들을 지지했던 민주노총과 일부 국민들의 지지받기도 어렵게 될 것이다.

정의당은 지난 총선에서 지역구에서 단 1석만 당선되었고, 비례대표로 5석만 배출 현재 총 6석의 의석을 차지하고 지만 이런 식이라면 차기 총선에서 존재감 마저 사라질 우려를 낳고 있다.

따라서 민주당을 원망 하며 반사 이익을 기대 한다면 정의당은 결코 살아남을 수 없다. 그들의 속셈은 따로 있는 듯 하지만 그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정의당이 다시 살아나려면 과거 노회찬 시절처럼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야당인 민주당과 협력해 검찰공화국 독제세력과 투쟁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