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과 해병대 '강력한 해양강군' 구축 ‘힘에 의한 평화’구현에 앞장서 달라"

▲석열 대통령이 해군사관학교에서 열린 제7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석열 대통령이 해군사관학교에서 열린 제77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세계 안보 질서가 미증유(未曾有)의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동북아와 한반도의 안보 상황이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0일 진해에서 열린 해군사관학교 제77기 졸업 및 임관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해군과 해병대가 '강력한 해양강군'을 구축해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하는 데 앞장서 달라"면서 해군 및 해병대 장교로 임관하는 사관생도들을 격려했다.

그러면서 "한·미 핵 기획 및 실행체계를 확립해 확장 억제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어떠한 도전 앞에서도 우리는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고,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성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강한 국방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면서 "그래야만 상대방의 선의에 기대는 '가짜 평화'가 아닌 스스로의 힘으로 국가 안보를 지키는 '진정한 평화'를 구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한국형 3축 체계를 포함해 압도적인 대응능력과 응징태세를 구축할 것"이라며 "한미 연합연습과 훈련을 더욱 강화해 ‘행동하는 동맹’을 구현하겠다"고 했다. 

또한 "우리 군이 북한의 비대칭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작전 수행 능력을 갖추면서 미래 전장 환경에서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형 강군으로 혁신해나가야 한다"면서 "여러 영역의 전력을 효과적으로 통합 운용할 수 있도록 군 구조를 최적화하고, 지휘체계의 효율성을 높여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첨단전력이 신속하게 도입될 수 있도록 전력증강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장병들이 확고한 대적관을 유지한 가운데 전투 임무 위주의 실전 교육훈련에 매진해야 한다"면서 "군 복무환경도 과감하게 개선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이러한 혁신을 통해 우리 군이 '적에게는 두려움을, 국민께는 신뢰를 주는 강군'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6·25전쟁, 연평해전, 대청해전, 연평도 포격전 등 북한의 도발과 위협 속에서 대한민국을 지켜내고 아덴만 여명작전, 태풍 힌남노 피해복구 현장에서 큰 역할을 한 해군과 해병대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다.

윤 대통령은 "헌신과 명예를 선택한 여러분이 조국 수호의 숭고한 임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군통수권자로서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며 "제복 입은 영웅들이 존경받고 예우받는 대한민국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4년간의 사관학교 생활을 최고의 성적으로 마무리한 강녕한(22세, 남, 사이버과학과) 신임 해군소위에게 대통령상을 수여했고, 졸업생들과 일일이 악수를 하며 격려의 말을 전했다. 

오늘 행사에는 이종섭 국방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및 국회 주요 인사, 軍 주요직위자, 주한미군 주요직위자, 주한외국무관단, 해군창군원로 가족·유가족 및 졸업생 가족·친지 등이 참석했다.

이어  진해기지 내 정박해 있는 ‘세종대왕함’과 ‘도산안창호함’을 방문, 해상기반 한국형 3축 체계 현황과 핵심 전력에 대해 보고받고 적 탄도미사일의 탐지 및 추적 체계를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해군의 첫 이지스구축함인 세종대왕함에 승함해, ‘해상기반의 3축 체계’가 적의 공격에 효과적으로 응징·보복할 수 있는 수단"이라며 "첨단무기체계와 함께 중요한 것이 대적관과 필승의 결기, 실전과 같은 훈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국내 최초로 독자 설계해 건조한 3,000톤급 잠수함 도산안창호함에 승함해 발사탄도미사일(SLBM) 현황과 잠수함 작전수행 절차에 대해 보고를 받고, SLBM 수직발사관 개방 시연 등을 통해 우리 군의 응징·보복 능력을 직접 확인했다.

또 해군 특수전전단을 방문 육상·해상·공중의 모든 영역에서 전천후 작전을 수행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SEAL팀을 포함한 해군 특수전전단 대원들의 작전능력을 높이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의 전쟁 양상이 비대칭전과 특수전으로 진행된다}면서 "특수전전단도 올해 1월 1일부로 특수임무전대를 창설하고 작전 능력과 전투 임무 수행 능력 보강에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투와 작전에 최적화된 부대를 만들어야 한다"며 "해군의 특수작전과 구조작전은 강인한 체력과 정신력을 요구하는 임무인 만큼 필사즉생의 정신, 실전과 같은 교육훈련에 매진해 달라"고 당부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