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들께 약속한 선거 공약 실천한 것 확실하게 인지해달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강제동원 문제를 조속히 풀어내고, 한일 간 경제·안보·문화 분야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초기부터 분명히 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7일 국무회의 마무리 발언에서 "한일관계 해법이 국민과의 약속이자 미래를 위한 결단"이라며 '쇼츠'와 함께 추가 공개하며 한일관계의 개선 필요성을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국민들께 약속한 선거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는 점을 확실하게 인지해달라"면서 "취임 초부터 외교부에 해결방안을 주문했고,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을 통해서 우리 정부의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강제 동원 문제 해법은 대선 공약을 실천한 것"이라"며 "대선 때 외교 정책은 ▲한미 경제·안보동맹을 통한 확장억제 강화 ▲김대중-오부치 정신의 계승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글로벌 중추국가 지향이 핵심 방향이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특히 윤 대통령 집무실 책상 위 패에 적힌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게 있다)"를 쇼츠 영상 전면에 내세우며, 이번 해법이 지난 정부 5년간 경색된 한일관계를 풀기 위한 윤 대통령의 책임 있는 결단임을 강조했다. 

'The Buck Stops Here(모든 책임은 내게 있다)'는 美 트루먼 대통령의 발언으로,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대통령이 되면 이 문구를 책상 위에 두고 새기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은 "윤석열 정부는 피해자분들과 긴밀히 소통해 이번 발표 내용을 진정성 있게 설명하고, 피해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피해자분들의 실질적 권리 구제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힘쓰는 동시에, 국제사회의 지지를 받는 해법이 성공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