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지향점은 미래 관계로, 한일관계를 한번 만들어보자"…"과거의 문제 소홀히 하는것 아니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미래 지향적인 한일관계를 위해 정부 각 부처가 분야별 협력 사업을 발굴해 추진해달라"고 지시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13일 브리핑을 갖고 일 관계에 대해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한 총리는 "새로운 한일관계로의 발전을 위해 분야별 교류 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구체화하는 작업을 하겠다"고 보고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최근에 반도체법 부칙 관련해서 통상본부장이 미국 방문을 했는데, 미국에 어떤 반응에 대한 질문에  "정부로서는 어떻게든 우리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우리의 국익을 최대화 하는 방향에서 협상하고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이 관계자는 관계자는 한일 정부가 일본 피고 기업의 미래청년기금(가칭) 출연에 합의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 "그런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 중이고, 그런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지향점은 분명하다"면서 "미래 관계로, 한일관계를 한번 만들어보자, 다만 그렇다고 해서 과거의 문제를 소홀히 하는 거냐? 그렇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과거의 문은 그대로 두고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지만, 미래의 문도 열어두고 향후 한일관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방향도 논의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늘 시점에서 보면 과거의 문이 조금 더 커 보일 수 있지만, 한일관계를 강화해 나가면 언젠가는 미래의 문이 더 커질 수 있고,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길 양국 국민이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포함한 과거의 역사 인식을 계승한다고 밝힌 점을 언급하며 "그런 얘기가 정상회담에서 다시 한번 확인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피해자들이 제3자 변제 거부 입장을 밝힌데 대해선 "정부가 지속해서 적극성을 갖고 진심으로 소통하는 과정"이라며 "정상회담 전후로 그런 소통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