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 만찬 등 공식일정 예정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3월 16일 오전 도쿄 도착 후 첫 일정으로 현지에 계신 우리 동포들과 오찬을 겸한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자은 14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방문은 12년 간 중단되었던 양자 정상 방문이 재개되는 것으로서, 윤석열 정부 취임 이후 역점을 두고 추진한 한일관계 개선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이어 당일 오후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 그리고 이어서 만찬 등 공식일정이 예정되어 있다"면서 "다음날 오전에는 한일 간의 교류를 지원하고 있는 일본의 친선단체 인사들을 접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특히 "대표적인 입법부 간 교류 단체인 한일 의원연맹과, 민간 교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한일 협력위원회 소속 정계 주요인사들이 참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한일 양국 간 주요 경제인이 동석한 가운데 오찬을 겸한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갖고 양국 경제교류 활성화와 기업인간 교류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오후에는 일본인 대학생과 한국인 유학생이 참석한 가운데 한일 미래세대 대상의 강연회를 가질 예정이며 이 일정을 끝으로  17일 늦은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김 실장은 "방일 관련 상세한 일정은 일측과의 협의가 남아있는 관계로 마지막까지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 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어 이번 방일의 의의와 성과에 대해 "우선 이번 방일은 그간 경색되었던 한일관계가 정상화의 단계로 본격 진입했음을 알리는 의미가 있다"면서 "그간 길었던 한일관계 경색 속에서 양국 지도자가 쉽사리 만나지 못하면서, 양국관계의 정체가 지속되는 악순환이 계속됐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번 윤 대통령의 방일은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양국 간에 본격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여건을 다시 정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양 정상은 강제징용 판결 문제 해법 발표 이후 이행을 포함한 한일관계 전반에 대한 정상화 방안 논의할 것이며, 다양한 이슈에 관해서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경제협력을 가로막고 있는 정책적 장벽들을 해소하고 양국 간 경제협력을 심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김 실장은 "이번 정상회담과 만찬 행사를 통해 양 정상은 상호 간의 개인적 신뢰를 돈독히 다지면서, 양국관계 발전 의지를 서로 다짐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정상 간 개인적 신뢰 관계는 외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산"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간의 신뢰 구축은 앞으로 양국 국민 간 친선과 교류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일관계 개선 분위기는 양국 국민 간 교류에 큰 영향을 준다"며 "올해 들어 방일 외국인 관광객 중 한국인이 가장 많고, 방한 외국인 중에서는 일본인이 가장 많을 정도로 국민간 교류가 활발해졌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방일 기간 중 일본의 대표적인 친선단체인 한일 의원연맹과 한일협력위원회의 주요 인사를 접견할 예정"이라며 "이 자리에는 아소 前 총리, 스가 前 총리를 비롯한 일본 정계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는 만큼, 윤 대통령이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을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이 참석하는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도 양국 경제계가 협력과 교류를 통해 새로운 미래를 함께 준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한편윤 대통령은 게이오 대학에서 한국 유학생과 일본 대학생을 상대로 강연회를 갖고, 앞으로 펼쳐질 미래 한일관계의 주역들을 격려하고, 양국 교류 협력 확대를 위한 공감대를 넓히는, 그러한 자리를 만들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