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 최대 근로시간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하게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

▲대통령실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대통령실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김은혜 소통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시장 정책의 핵심은 MZ 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그리고 중소기업 근로자 등 노동 약자의 권익 보호에 있다"고 말했다. 

김 수석은 15일 브리핑을 갖고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은 종래 주 단위로 묶여 있던 것을 월, 분기, 반기, 연 단위로 해서 자유롭게 노사 협의할 수 있도록 하되,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하게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근로시간 유연화 그리고 선택권 확대와 관련해 "노조 교섭력이 없는 노동시장에서의 노동 약자의 경우에는 법적으로 더 보호를 면밀하게 해서 선택권이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그런 취지"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14일 고용노동부가 3월 6일 입법예고한 근로자의 근로시간 선택권 확대 및 유연화 법안과 관련해 “입법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 특히 MZ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하여 법안 내용과 대 국민 소통에 관해 보완할 점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었다. 

이어 이날 대변인실은 근로시간 선택권 확대 및 유연화 법안 관련 근로자의 권익 강화라는 정책 취지 설명이 부족했던 바, 입법 예고기간 중  근로자, 특히 MZ 세대의 의견을 듣고 여론조사 등을 실시해 법안 내용 중 보완할 것은 보완해 나가자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