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배달 데이터 종합 분석한 '2022 바로고 딜리버리 리포트' 발간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배달기사가 '묶음 배달'을 수행할 때 '단건' 보다 시간당 배달 건수가 24%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바로고(대표 이태권)는 지난해 배달 데이터를 종합 분석한 ‘2022 바로고 딜리버리 리포트’를 16일 발간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도착지가 비슷한 상품 여러 개를 묶어 배달하는 ‘묶음 배달’은 라이더의 시간당 배달 건수를 의미하는 ’동선 효율성‘을 높였다. ‘단건 배달’보다 ‘묶음 배달‘이 라이더의 수행력에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바로고 프로그램 사용자 중 지난해 단건으로만 배달한 라이더보다 ‘묶음 배달’을 수행한 라이더의 ’동선 효율성‘이 24%가량 높았다. 이 차이는 배달 극성수기인 겨울에 약 37%로 더 크게 벌어졌다.

지난해 바로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풀타임 라이더(주 36시간 이상 근무)의 주당 평균 근무 일 수는 5.73일로 전년 대비(5.48일) 약 4.5% 늘었다. 바로고 풀타임 라이더의 근무 일수가 늘어난 만큼, 이들의 숙련도 또한 증가해 2020년 시간당 3.9건이던 평균 배달 수행 건수가 2022년 4.1건으로 많아졌다.

바로고는 숙련 라이더 증가 요인 중 하나로 전국 1500 여곳의 ‘허브’(지역 배달대행 업체)를 꼽았다. 허브는 라이더와 상점 간 업무를 조율하고, 라이더가 배달에 필요한 용품 리스 등 제반 마련을 지원하는 ‘거점’ 기능을 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선순환 인프라 조성을 기반으로 업계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바로고는 관계사, 파트너사와 함께 ‘배달용 전기 이륜차 전환 사업’, ‘상점 영업 및 식자재 납품 사업’ 등 ‘허브’와의 접점을 높이는 다양한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다.

배달 서비스의 일상화, 다양화가 이어지며 주문 쏠림 시간대가 분산됐고, 배달 가능 품목에도 변화가 생겼다. 2022년 오전(7~10시)시간대 배달 건수는 전년 대비 20.4% 상승했다. 특히 오전 시간대 버거 카테고리 주문 수는 전년 대비 52% 증가하는 등 큰 성장세를 보였다.

화장품, 의약품, 반려동물 용품 등 배달 가능 품목 또한 다양해졌다. 바로고 라이더가 지난해 배달한 비음식군 상품은 총 600만 건에 달한다.

바로고 관계자는 “코로나로 배달 서비스가 일상 속에 완전히 자리 잡으며 시장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에 따른 다양한 변화를 데이터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며 “바로고 역시 진화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2022 바로고 딜리버리 리포트’는 바로고 내부 데이터 전문 조직이 ▲바로고 프로그램 사용자 통계 ▲배달 시간대 및 품목 변화 ▲외식 서비스 시장 및 바로고 거래 데이터 등을 분석해 도출한 인사이트를 담아냈다.

온라인으로 발간된 '2022 바로고 딜리버리 리포트'의 전문은 바로고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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