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은 영토수호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한 위대한 행보로 기록될 만하다.

특히 광복절을 닷새 앞둔 시점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진 이 대통령의 독도방문에 담긴 메시지는 참으로 뜻 깊은 점이 있다.

일본의 무분별한 영토주권 침해 행위에 더 이상 참지 못하겠다는 대일외교의 급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지금까지 이명박 대통령은 일본의 오만한 영토 확장 정책에 나름대로 참아 왔다. 그러나 이번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으로 이러한 일본의 정책에 제동을 건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문으로 국가원수로서는 처음 독도를 찾은 대통령이 되었다.

일본의 노다 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고 반발했다. 노다 총리는 10일 오후 소비세 인상 법안이 참의원을 통과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도저히 수용 할 수 없다”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독도는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으로나 일본의 고유 영토”라며 “의연하게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이날 무토 마사토시 주한 일본 대사를 긴급 소환하는 등 강력히 항의했다. 겐바 고이치로 외무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들에게 “무토 대사에게 오늘 일시 귀국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겐바 장관은 또 오후 3시 신각수 주일 한국대사를 불러 “일본 입장에서는 이 대통령의 독도방문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10분간 강하게 항의했다. 신 대사는 이에 “지방순시의 일환이었다”며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로서 주권을 행사하는 지역임을 분명히 한다”고 반박했다.

이 대통령의 독도방문으로 한일 연례 재무장관회의도 연기됐다. 일본 재무장관은 회의참가를 위해 서울을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이 대통령의 독도방문에 항의해 이를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왜 이명박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했는가. 한마디로 역사 문제에 변화없는 일본의 외교자세에 대신 행동으로 일본에 경고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 대통령의 독도방문은 알고 보면 일본이 자초한 일이다. 오늘의 결과는 일본이 영유권 주장을 야금야금 강화해 온 탓이라고 풀이할 수 있다.

그보다 일본은 독도에 대한 일본의 잘못된 영유권 주장과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의 발전에 근본적 문제 등 과거사에 진정한 반성과 시정하려는 의지가 없다면 한일 관계는 앞으로도 원만한 발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번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으로 그동안 잠자던 대일관계의 국민적 함성이 터져 나온 것이 분명하다. 이제까지 참아오던 모든 분노가 터져 나와 일본과의 일전 불사의 선까지 치닫지 말라는 보장이 없지 않다. 한국민은 이제 일본의 불순한 침략 행위에 대해 궐기할 때가 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