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 심각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끊기지 않게 가용 수자원 총동원"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우주경제를 이끌어갈 담당 관청인 우주항공청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4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을 통해 "우주항공청 설립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을 논의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전 세계가 우주경제를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면서 "우리 역시 지난해 우주경제 원년을 선포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주는 기술 혁신과 경제 성장 그리고 국가 안보를 이끌어가는 핵심 동력으로서 다른 첨단 산업의 전후방 효과가 매우 큰 분야"라면서 "우주항공청은 최고의 전문가를 중심으로 우주항공 정책을 총괄하고, 기술 개발과 국제 공조를 통해 우주항공 산업 육성을 주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시에 우주항공청은 전문성에 기반한 유연한 조직으로 혁신의 모델이 될 것"이라며 "우주 개발 관련 최상위 정책조정기구이자 민관의 역량을 하나로 결집시키는 국가우주위원회 위원장을 대통령인 제가 직접 맡아 꼼꼼하게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남부지방의 가뭄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어떠한 경우에도 생활용수와 공업용수가 끊기지 않도록 가용 수자원을 총동원 하라"고 지시했다.

또 "이번 순천 주암조절지댐 현장에서 지시했습니다만 환경부와 관계 부처는 댐과 하천의 물길을 연결하여 시급한 지역에 물을 우선 공급하라"면서 "하천수를 저수지에 비축해서 본격적인 영농기 준비에 차질이 없게 하고, 섬 지역은 해수 담수화 선박 운영 등 비상급수 대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최근 우리는 기후 위기로 인해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한 극심한 가뭄과 홍수를 함께 겪고 있다"며 "그간 방치된 4대강 보를 적극 활용하고, 노후 관로를 신속하게 정비 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최근 건조한 기후로 충남 홍성, 전남 함평 등 전국적으로 수십 건의 산불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면서 소중한 산림이 파괴되고,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방심은 한순간이지만 피해 복구에는 수년 또는 수십 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대형 산불이 조속히 진화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고, 산불 예방에 더욱 노력해 달라"면서 "특히 정부는 이재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긴급 지원하고, 봄철 영농기임을 고려해서 마을 주민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신속히 시행 하라"고 거듭 지시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