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맞이 준비 위한 강남구 지원과정 등 소개

강남구(구청장 신연희)가 지난 3월 26일~27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던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강남구에서 지원한 사업 추진 내용을 담은 백서를 발간했다.

이는 2010년 G20 정상회의에 이어 이번 핵안보정상회의까지 국제사회에서 큰 규모의 정상회의를 두 번이나 개최 지원한 57만 강남구 주민이 쏟은 정성과 지원과정을 백서 발간을 통해 기록에 남기고자 함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핵안보정상회의 지원사업 백서’는 총5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핵안보정상회의 개최 경위와 의의, 손님맞이 준비를 위한 강남구의 지원과정, 세계속의 강남을 알리는 홍보 마케팅 과정 등을 자세하게 풀어 놓았다.

특히, 제4장의 스무가지 손님맞이 이야기를 통하여 강남구가 최대 규모의 핵안보정상회의의 준비를 위해 도시환경 정비부터 시민들의 선진의식 고취까지 다방면의 테마사업 20가지를 선정하여 추진한 과정을 사진과 함께 흥미있게 실었다.

아울러 핵안보정상회의의 경제적인 효과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분석해 놓았는데 이를 살펴보면,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참가규모는 외국인 8,000명, 내국인 2,000명으로 1인당 지출 규모는 총 549만8천원에 달하고 지출총액은 392억8백만원에 이르며,

또한 고용 및 도시 이미지 제고, 한류 관광객 유치와 같은 강남구 브랜드 증진등의 간접적인 경제효과를 합한 총 경제효과는 1,296억5천만원으로 추정되며, 이 중 30% 정도에 해당하는 388억9천만원의 경제 효과가 강남구 경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하였다.

구 관계자는 “이번 핵안보정상회의 백서를 발간함으로써 향후 강남구의 국제행사 개최 시 참고자료로 활용함은 물론, 성공적인 국제행사 지원사업에 대한 강남구의 자치역량을 널리 알릴 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