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구 최초 QR코드 발급 시스템 구축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자치구 중 최초로 원하는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각 부서에서 직접 생성할 수 있는‘강남구 QR코드 발급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각 부서별로 산발적으로 생성·이용되고 있는 QR코드 및 모바일 콘텐츠에 강남구의 브랜드를 반영하여 표준화된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함인데, 강남구만의 QR코드를 디자인하고 원하는 정보를 담을 수 있어 대민행정서비스가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강남구 QR코드 발급 시스템’은 강남구 대표 QR코드, 부서별·주제별 QR코드를 디자인하여 제공하고 있어 전문지식이 없는 직원도 특유의 디자인이 적용된 QR코드를 생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연결하는 모바일 웹페이지도 손쉽게 생성할 수 있어 편리한 업무추진이 가능하다.

생성된 QR코드는 구정 홍보물인 책자·포스터 등 각종 인쇄물에 삽입하여 구민들이 휴대폰에서 QR코드의 스캔만으로 각종 인쇄물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국내외 관광객을 위해 문화관광지도, 외국인 투어지도, 가로수길지도 등 지면지도를 QR코드를 통해 모바일용 지도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외에도 직원용 모바일 명함 생성 및 무인민원발급기, 가로판매대 등 시설물의 관련 정보를 QR코드 형태로 부착하여 관리하며, 대량건의 QR코드를 단번에 생성하여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다양한 행정 서비스에 적용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강남구 QR코드 발급시스템’을 활용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구정소식을 제공하고, 구민들과의 소통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