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통합 보안시스템과 전담 인력을 통해 '철통 보안' 유지"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용산 대통령실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대통령실은 "용산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은 터무니없는 거짓 의혹"이라고 밝혔다.

이도운 대변인은 11일 언론 공지를 통해 "용산 대통령실은 군사시설로 과거 청와대보다 훨씬 강화된 도·감청 방지 시스템을 구축, 운용 중"이라며 "대통령 집무실과 비서실, 안보실 등이 산재해 있던 청와대 시절과 달리 현재는 통합 보안시스템과 전담 인력을 통해 '철통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진위를 가릴 생각도 없이 '용산 대통령실 이전'으로 도·감청이 이뤄졌다는 식의 허위 네거티브 의혹을 제기해 국민을 선동하기에 급급하다"며 "이는 북한의 끊임없는 도발과 핵 위협 속에서 한미동맹을 흔드는 '자해행위'이자 '국익 침해 행위'"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상황을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겠다"면서 "지금 미국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국방부도 법무부에 조사를 요청한 상황"이라며 "그래서 사실 관계 파악이 가장 우선"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번 보도가 나온 상황도 좀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유출됐다고 주장하는 자료 대부분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유출된 자료 일부가 수정되거나 조작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면 "특정 세력의 의도가 개입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양국의 상황 파악이 끝나면 우리는 필요할 경우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그리고 이런 과정은 한미동맹 간에 형성된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한미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이번 사건을 과장하거나, 혹은 왜곡해서 동맹관계를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많은 국민들로부터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성한 前 실장과 이문희 前 비서관이 무기지원에 대해서 대화한 사실 자체에 대한 질문에는 "이번 사안은 외교 사안이고, 또 한편으로는 정보 사안"이라며 "외교 사안, 정보 사안은 구체적으로 확인해드리지 않는 그런 관례를 잘 달라"고 당부했다
 
도감청 관련해서 국방부에서는 국방부와 합참 건물은 필요한 조치가 이루어졌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실 청사 보안 문제라든지, 이런 부분은 우리가 이전해 올 때부터 완벽하게 준비를 했고, 지금도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정기적으로 여러분이 지금 우려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오히려 청와대 시절의 벙커라든지 구조물은 반쯤 지상으로 약간 돌출되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근무하는 곳의 보안이라든지 안전은 오히려 여기가 더 안전하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에서는 국정원도 파악을 못하고 있었다라는 주장에 대한 질문에는 "민주당의 주장"이라면서 "도감청 관련해서 상식적인 방지 장치들이 있다. 그것 포함해서, 그리고 그 이상 시설이 가동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