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연합연습 철저 시행 확고한 대비태세 유지해나가기로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국가안보실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자 한반도와 역내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심각한 도발"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13일 보도자료를 통해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하여 합참의장의 북한의 중거리급 이상 탄도미사일 발사 포착 상황보고를 받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가안보실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관련 내용을 즉시 보고했으며 2월과 3월에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중거리급 이상 탄도미사일을 발사한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김정은 정권이 북한 주민들의 인권참상과 민생 파탄은 아랑곳하지 않고 무모한 핵 위협 및 미사일 도발 폭주만을 계속하는데 대해 개탄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위협적인 언사는 강력한 한미동맹과 흔들림 없는 신뢰 유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한미 연합연습을 철저하게 시행하여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나가기로 했다. 

또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정상화를 바탕으로 한미, 한미일 정보공유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관련 시설을 더욱 면밀히 감시하고, 추가적인 도발 가능성에 대비한 다각적인 대응조치를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적극 강구하기로 했다.

오늘 긴급 'NSC 상임위원회'에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북한은 지난 7일부터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서·동해 군 통신선을 통한 정기 통화에 응답하지 않다가 도발을 감행했다.

이번 도발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6차 확대회의를 주재하면서 "전쟁 억제력을 더욱 공세적으로 확대하고 효과적으로 운용할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북한 매체가 11일 보도한 뒤 이틀 만에 이뤄졌다.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쏜 것은 500m 상공에서 공중 폭발시켰다는 지난달 27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 이후 17일 만이다. 이번이 올해 9번째 탄도미사일 도발이다.

북한은 지난달 28일 보도로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전격 공개했고, 이달 8일에는 수중핵무인공격정 '해일-2형'의 수중폭파 시험을 보도하는 등 무기체계 공개를 통한 무력 시위도 꾸준히 이어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