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국제 광고제…'타이포그래피' 부문 국내 최초 수상

▲ 2023 클리오어워드 타이포그래피부문 동상 배민글림체. 사진=우아한형제들
▲ 2023 클리오어워드 타이포그래피부문 동상 배민글림체. 사진=우아한형제들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서체인 글림체가 25일 국제 광고제인 '2023 클리오 어워드(CLIO Awards)'에서 타이포그래피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 클리오 어워드는 세계 3대 국제 광고제 중 하나다.

클리오 어워드 타이포그래피 부문에서 국내 기업이 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타이포그래피 부문은 글꼴과 포인트 크기, 길이, 행간 등 글꼴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한 서체 디자인에 상을 수여한다.

사용자들이 창의적으로 글림체를 가지고 놀 수 있도록 만든 점, 또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민 브랜드를 알릴 수 있었던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글림체는 우아한형제들이 지난해 10월 선보인 서체다. 글자의 '글'과 그림의 '림'을 따서 이름을 글림체로 지었다.

글림체는 일반 글꼴과 달리, 자음과 모음 그림 파일을 다운 받아 원하는 방식으로 조합해 글자를 만들 수 있다. 한글과 그림이 합쳐진 덕에 같은 단어라도 어떤 형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다른 모양을 띌 수 있고, 기울거나 뒤집어 다른 글자를 만들 수도 있다.

가령 'ㄱ'을 돌려 'ㅅ'을 만들 수 있고, 'ㅏ'를 돌려 'ㅗ'를 만들 수 있는 독창성이 담겨있다. 글림체로는 한글뿐 아니라 영어를 표현할 수도 있고, 한계 없이 다양한 언어로 확장해 나갈 수 있다.

글림체는 우아한형제들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또 글림체 놀이터에서 직접 자모를 조합해 글자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앞서 배민은 지난 2012년부터 한국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한글을 널리 알리고자 서체를 개발하고 무료로 배포해왔다. 배민만의 독특한 서체를 사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했고, 또 누구나 배민 서체로 자신만의 메시지를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우아한형제들 한명수 크리에이티브부문장은 "사람들에게 글림체가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한글의 놀이판이 되길 바랐는데, 그 바람이 이뤄진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사회와 사람들의 일상에 기여할 수 있는 배민만의 문화를 꾸준히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