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핵심에는 우리의 동맹"…"우리의 군사적인 협력은 철통 동맹 관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리의 핵심으로 인해 우리 양국 미래에 대해서 양국 국민들에게 더 좋은 미래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후 공동기자회견에서 "그 핵심에는 우리의 동맹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우리의 파트너십은 우리 국민의 삶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고 있다"면서 "사이버 전략 기술, 우주, 민주주의, 그리고 이외에도 우리의 미래의 중요한 모든 영역에서 그렇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양국의 관계만큼 우리 양국 모두에게 엄청난 혜택을 가져오는 것은 없다"면서 "큰 틀에 맞춰서 우리는 경제적인 성장을 구가하였고, 그리고 더 높은 민주주의 수준을 달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역내 지역 안정에도 기여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의 가장 좋은 일 중의 하나가 우리가 오늘날 새로운 협력의 분야를 개척해 왔다"며 "첨단과학, 우주항공, 민주주의, 이런 모든 분야에 있어 저희가 새로운 협력의 분야를 구축해 왔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제가 취임한 후에 한국기업들이 미국에 1천억 달러 이상 투자했다"면서 "이를 통해 혁신이 창출되고, 많은 한국과 미국의 근로자들에게 고용을 창출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우리의 군사적인 협력은 철통 동맹 관계"라며 "저희가 핵 위협에 맞서서 핵 억지력을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핵 위협이 계속 커가고 있다"면서 "북한의 위협에 대해 군사 협력을 더욱더 강화시켜서 인권과 인도주의적인 북한 주민에 대한 지원을 하면서도 군사적인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따라서 "한국과 미국은 같이 협력함으로써 일본과의 3자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그래서 이 지역의 미래가 보다 더 자유롭고, 번영하고, 안보가 담보되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별히 일본과의 외교를 위한 정치적 용기와 개인적 헌신에 깊이 감사드리고 싶다"면서 "우리가 이렇게 함께할 때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윤석열 행정부의 새로운 인태전략을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우리는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고 이를 위해 남중국해 등에서 항행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 등을 위해 함께 일하는 것에 뜻을 같이 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국민들 편에 서서 러시아가 잔인하게 자유를 짓밟은데 대해서 다시 한번 민주주의에 대한 견해를 같이 했다"면서 "대한민국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은 러시아가 지금 공공연하게 국제법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끝으로 "기후변화 대처, 글로벌 복원 시스템 강화,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일을 재정립하여 과학기술의 새로운 장을 함께 쌓은 일에 대한민국과 미합중국보다 더 이상적인 두 국가는 없을 것"이라면서 "대통령의 우정과 파트너십, 그리고 우리 두 국가 간에 동맹을 강화하기 위해 하신 모든 대통령님의 지도력과 노력, 우리가 공유하는 힘과 성공의 미래를 나아갈 수 있게 보여주신 노력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