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 더 강력한 파트너십 구축"…트뤼도 "캐나다와 한국 공급망 강화하고 안전하게 만들 것"

▲윤석열 대통령이 캐나다 저스틴 트뤼도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캐나다 저스틴 트뤼도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한-캐나다 관계를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고 국제질서, 국방, 안보, 경제, 과학기술, 에너지, 문화에 걸친 5대 핵심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강화를 합의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캐나다 저스틴 트뤼도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공동기자 회견을 통해 "이번 방한은 특히 양국 수교 60주년에 이루어져 더욱 뜻 깊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트뤼도 총리의 첫 한국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 한다"면서 "캐나다는 한국전쟁에 2만7천 명의 젊은이를 파병하여 대한민국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위해 함께 싸운 우리의 혈맹이자 오랜 우방국"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캐나다 파병군이 주도적으로 참여한 가평전투는 한국전쟁 당시 서울 사수의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지난 60년간 양국은 자유, 인권, 법치와 같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우방으로서 공고한 우호 협력체계를 만들어 왔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공동성명을 채택하여 그간의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 더 평화롭고, 더 민주적이며, 더 정의롭고 번영하는 세계를 위해 '향후 60년간 함께 더 강력한(Stronger Together for the next 60 years)' 파트너십을 구축해 나아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5대 핵심 분야의 주요 성과에 대해 "첫째, 우리 두 정상은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구축하고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과 캐나다는 북태평양 국가"라며 "우리 두 정상은 지난해 발표한 인태전략을 기반으로 역내 자유, 평화, 번영 증진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우리는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북한의 지속적인 핵, 미사일 개발과 그 위협을 강력히 규탄하고, 또한 북한 인권의 실상을 널리 알리고 북한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양국 정부와 민간 차원의 협력을 더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캐나다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가입 추진을 환영하고, 캐나다가 빠른 시일 내 IPEF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회원국 간 논의에서 적극 지지하기로 약속했다"고 했다.

둘째 "양국 간 국방과 안보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한층 더 강화했다"며 "두 정상은 작년 12월 양국 방산군수협력 양해각서가 개정되고, 올해 4월 양국 간 비밀정보공유의 범위를 방산 분야까지 확대하는 비밀정보보호협정에 관한 협상이 개시된 것을 환영하고, 양국 간 방산 협력 확대를 위한 지원을 계속해 나아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셋째 "경제와 안보 융합의 시대에 양국 간 경제안보 협력 기반을 확충했다"면서 "지난 9월 양국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로 어제 ‘2+2 고위급 경제안보 대화’가 출범, 앞으로 양국은 공급망 안정, 청정에너지 협력을 포함한 핵심 경제안보 이슈를 정기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핵심광물 공급망 MOU를 체결하여 양국 간 광물자원과 에너지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넷째 "양국은 반도체, 배터리, AI와 같은 미래산업과 소형모듈원전(SMR), 천연가스, 수소를 포함한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잠재력이 큰 분야를 식별하고 이를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섯째 "양국은 미래세대 교류도 획기적으로 늘려가기로 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 계기에 한국과 캐나다 간 미래세대의 교류를 대폭 확대하는 청년교류 MOU를 체결, 이를 통해 양국 청년들이 상대방 국가에서 거주, 취업, 학업을 할 수 있는 워킹홀리데이 쿼터를 기존 4000명에서 12000명으로 대폭 확대하고, 대상 연령과 근로시간 제한에 관한 조건도 완화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트뤼도 총리님과의 회담을 통해 한국과 캐나다 교류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한국-캐나다 양국이 '함께 더 강하게', 'Stronger Together', 나아갈 수 있도록 앞으로 트뤼도 총리님과 계속 긴밀히 소통하고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이어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캐나다와 한국은 역사적으로 깊은 우호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우리는 또한 역동적인 인적 교류를 가지고 있다"면서 "캐나다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한국 이민사회를 가지고 있고, 매년 수천 명의 한국 학생들을 우리 대학에서 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제 이보다 더 많은 것을 같이 하고 싶다"며 "우리가 공유하는 또 다른 바람은 더욱더 깨끗하고 번영하는 미래를 우리 양국을 위해 건설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뤼도 총리는 "경제성장, 기후변화 대응, 안보 안정, 이 모든 것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하다"면서 "캐나다와 한국은 매우 강력한 교역 관계를 맺고 있고, 8년간의 자유무역이, 양국 간에 한국-캐나다 자유무역협정으로 이루어져 왔다"고 언급했다. 

이어 "오늘 우리는 핵심 광물 공급망, 청정에너지 전환, 에너지안보 협력에 대한 협정에 서명했다"며 "이 협정은 캐나다와 한국 간에 공급망을 강화하고 안전하게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캐나다인들에게는 더욱더 많은 투자, 무역, 그리고 캐나다 안에서의 연구 개발을 의미할 것"이라면서 "예를 들면 차세대 전기자동차와 같이 넷제로 미래로 향하는 데 필요한 해결책 마련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튀리도 총리는 "역내에서 캐나다는 한국이 한반도의 비핵화, 평화, 그리고 번영을 위해서 기울이는 노력을 지원한다"며 "3월 캐나다는 우리의 ‘네온작전’을 2026년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특히 "이것은 유엔 안보리 대북 제재 조치 실행을 지원하기 위해 캐나다는 이 작전을 수행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지속적으로 북한의 인권을 지원하는 단체들을 도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인도-태평양 지역과 북태평양의 안정은 글로벌 안정에 중요하다"며 "우리는 확실히 이러한 사안들과 그 외 다른 문제들을 이번 주 일본 G7에서 논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튀리도 총리는 "우리 양국의 우호는 특별한 관계입니다. 지난 60년 동안 그래왔고, 앞으로 수십 년 동안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함께 친구로서 동맹으로서 우리 함께 좋은 일자리와 더 번영하고 안전한 미래를 캐나다 및 한국 국민들을 위해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