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례 공천에 이어 민주통합당이 돈 공천 의혹에 휩싸였다. 검찰 수사에 따르면 몇 억이 아니라 수십억 규모의 공천 헌금이 오간것으로 밝혀졌다. 대검 중앙수사부가 친노 성향의 인터넷 방송 라디오21의 양경숙 전 대표와 그를 통해 민주당 4·11총선 비례대표 공천을 노린 3명을 구속을 했다.

이들 4명을 조사한 중수부는 각각 18억, 17억원을 전달한 세무법인 하나의 이규섭 대표와 부산 건설 시행사 정일수 대표로부터 ‘양씨가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를 언급하면서 공천을 약속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한다.

또한, 검찰에 따르면 양경숙 전 대표가 서울시내 구청 산하 단체장 이모(55)씨 등으로부터 받은 40억원을 대부분 지난 4·11 총선 직전에 인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실제로 공천 명목으로 양씨를 통해 박지원 원내대표에게 흘러 들어갔는지를 확인하는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28일 “양씨가 이씨로부터 받은 돈을 총선 전에 인출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현금으로 준 것을 양씨가 은행 계좌에 넣어 관리하다가 인출한 만큼 이 돈이 어디로 갔는지를 현재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 따르면 구청 산하 단체장 이씨는 10억원, 부산지역 사업가 정모(52)씨는 18억원 등 총 40억원을 양 씨에게 건넸다. 이 돈은 정씨와 하나 세무법인 이 대표로부터는 한번에 약정한 대로 양씨에게 전해졌고, 산하 단체장 이씨의 경우 열 차례에 걸쳐 약정금 10억원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돈 뭉치 중 일부가 박 원내대표에게 흘러들어 갔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수사는 박 원내대표를 염두에 둔 게 맞다”며 “돈이 박 대표에게 흘러 들어갔는지를 확인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미 박 원내대표가 총선 직전에 지난 3월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양씨 등 4명을 함께 만났다는 진술을 정씨 등 3인으로부터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이 날 양씨의 소개로 세 사람을 만난 사실을 인정했지만 “공천 이야기는 전혀 없었고 며칠 뒤 개인후원금 500만원을 입금한 사실을 나중에 알았다”고 반박했다.

새누리당은 논평을 통해 “박지원 원내대표가 이들이 제공한 공천헌금을 직·간접적으로 수수했는지 여부는 검찰 수사를 통해 더 밝혀져야 할 문제”라며 “그러나 현재 드러난 정황만으로도 박 원내대표가 공천헌금을 받는데 방조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제 공은 중수부로 넘어갔다. 공천비리는 돈으로 공직을 산다는 점에서 최악의 선거사범이라 할 수 있는 만큼 협의를 입증할 구체적인 증거를 찾아 엄정한 법의 판결을 받게 해야 한다.
검찰은 신속한 수사를 통해 이러한 공직을 노린 거액의 금품 거래가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모든 의혹을 철저히 밝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