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中대사 겨냥 "가교 역할 적절치 않다면 본국과 주재국 이익을 해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단 한 푼의 혈세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도운 대변인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갖고 "최근 민간단체 보조금 및 교육 교부금 조사 결과에 대해 고민이 크다 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이에 한 총리는 "정부에서 직접 집행하는 예산뿐 아니라 각종 기금 및 공공기관 예산 등이 부정하게 사용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인 실태 점검과 과감한 상응 조치, 시스템 개편 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를 겨냥 "대사라는 자리는 본국과 주재국을 잇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가교 역할이 적절하지 않다면 본국과 주재국의 국가적 이익을 해칠 수 있다"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외교부에서 우리 입장을 충분히 전달했고, 중국 주재 한국 대사관에서도 입장을 냈기 때문에 대통령실에서 특별히 추가할 입장은 없다"면서 "다만, 비엔나 협약 41조에서 외교관은 주재국의 법령을 존중하도록 규정하고 있다"언급했다.

또 "같은 조항에서 외교관은 주재국 내정에 개입해선 안 될 의무가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