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업이 움직이는 데 발목 잡는 각종 규제나 부담 요인을 제거 뒷받침"

▲추경호 부총리가 기업인 간담회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가 기업인 간담회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가 뒷받침하도록 노력할 테니 적극 나서서 이 어려운 상황을 돌파해나가는 데 적극적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20일 전국경제연합회(전경련) 콘퍼런스센터에서 기업인 간담회를 하며 모두 발언을 통해 "정부도 더 열심히 함께 뛰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정부의 정책 기조는 국가가 직접 나서서 해결하고 재정을 투입하기보다 한국 경제를 끌고 미래 열어가는 것은 민간이라는 것"이라며 "그 기제는 시장경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투자의 시기나 규모, 방식은 전적으로 기업인들이 저희보다 훨씬 더 많이 고민하고 결정하겠지만 전반적으로 정부가 세제지원을 통해 기회를 더 넓히는 만큼 이런 기회를 활용해 미래 전향적인 투자를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기업이 움직이는 데 발목 잡는 각종 규제나 부담 요인을 제거해드리고 가는 길을 넓혀드리는 게 정부의 역할"이라며 "실제로 뛰고 성과를 내는 건 바로 여러분이 해주실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여러 지정학적인 것을 포함해 경제에 어려움이 계속되고 앞으로도 불확실성은 여전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경기가 확 살아나는 분위기가 잡히고 있지는 않지만, 기업인들이 열심히 달리고 정부가 신발끈 동여매고 함께 힘을 모으면 조금씩 나은 모습을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큰 틀에서 보면 물가, 고용과 관련한 민생 지표는 그나마 조금 나아지는데, 확고히 안정되고 더 나아지게 하기 위해서는 가야 할 길이 여전히 멀다"고 평가했다.

추 부총리는 수출 다변화와 관련 "지역이나 일부 품목에 편중돼있는 것 아닌지 걱정도 있는데 수출 다변화를 위해서도 함께 더 많이 노력하고 정부는 연구·개발(R&D)이나 수출금융, 세제·규제 제도개선을 통해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앞두고 대기업 측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추 부총리는 전날에는 중소기업인들과 간담회를 진행한 바 있다.

전경련 간담회에는 삼성, SK, 현대차, LG 등 4대 그룹을 비롯한 주요 대기업 사장 또는 부사장들이 참석했다. 추 부총리가 취임 이후 처음으로 전경련 측 대기업들과 진행한 간담회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